조석, 강대우, 김효선 후보 25일 공운위서 2배수 확정
가스공사 노조 성명서 “자격과 역량 못갖춰…중단 요구”

▲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 전경.
▲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 전경.

[이투뉴스] 한국가스공사 신임사장 선임을 한 달 정도 앞둔 가운데 후보로 오른 3명의 후보자에 대해 노동조합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서 파국이 우려된다. 지난해 1월 당시 정승일 사장이 임명장을 받고도 열흘 이상 출근을 저지당하며 잡음이 일었던 상황이 데자뷰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다.

지난해 1116일 공모에 나선 한국가스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응모한 10명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3명을 선정,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이들을 추천했다. 여기에 오른 후보는 관료출신인 조석 전 산업부 차관과 에너지자원 분야 전문가로 평가받는 강대우 전 동아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위원장이다.

주위에서는 행정고시 25회로 당시 지식경제부 에너지정책기획관과 2차관에 이어 2013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지낸 조석 경희대 교수에게 무게가 기운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북 익산 출신으로 전주고, 서울대를 나와 미국 미주리 주립대 대학원과 경희대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은 그는 이명박 정부의 후반기 에너지·자원 정책을 진두지휘했다.

가스공사 사장 자리를 놓고 정승일 현 산업부 차관과 경쟁한 전력이 있는 강대우 후보는 또 한 번의 도전이며, 유일한 여성 후보자로 미국 아리조나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은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위원장은 한국가스공사 경영연구소 전문연구원 출신이다. 이들은 관료출신과 에너지자원 분야 전문가의 대결이라는 점과 한국가스공사 출신의 여성후보가 대결을 펼친다는 점에서 세간의 이목이 쏠렸다.

이들 세 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내달 말쯤 열릴 한국가스공사 임시총회에 최종 후보로 올라갈 2명의 후보를 선정하는 공운위가 이달 25일 개최될 예정이다.

그러나 공운위 개최를 앞두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지부가 16일 성명서를 발표하며 사장 선임 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해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세 명의 후보들이 자격과 역량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에서다.

에너지 전환 정책의 성공적 수행, LNG직수입 확대에 따른 공공성 강화 방안 마련, 남북 관계 변화에 따른 PNG 사업 추진, 미래 3대 성장동력인 수소 경제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등 막중한 과제를 앞두고 공공성 강화와 공사 미래를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책임 있게 경영을 이끌어 갈 리더십이 절실한 시점인데 이들은 어느 하나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르면 조석 한수원 전 사장은 다각적인 측면에서 공사 사장 자격에 역행하는 인물이라는 평가다. 지식경제부 에너지정책기획관으로 일하던 시절인 20088월 발표된 제1차 국가 에너지기본계획에서 에너지산업 경쟁 활성화를 위해 전력 및 가스 산업의 개방을 적극 추진하면서 가스산업 분야에서 자가소비용 직수입 확대 및 가스공급시설의 의무적 공동이용제 도입 근거를 마련한 장본인이다.

또한 현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은 탈원전과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핵심으로, 천연가스는 그 과정에서 가교 역할을 담당하는데 조석 후보자는 원전 확대론자로서 결과만을 위해 절차와 과정은 무시해도 된다는 불법적이고 위험한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고 질타했다.

또 한수원 사장 재임 시 민주노총으로부터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한 자로, 노동조합에 대해 편협하고 왜곡된 시각을 가진 인사가 유력한 공사 사장 후보자로 거론되는 것은 현 정부의 노동정책에까지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대우 후보는 지난 가스공사 사장 선임과정에서 응모했으나 공운위 후보 선정과정에서 탈락한 바 있다며, 대선캠프 출신이라는 것과 현 정권의 실세들과 친분이 있다는 소문들만 있을 뿐 자격 요건에 충족하는 부분을 찾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교수로 살아오며 국부적 분야를 전공한 경력만을 가진 인물을 공사 사장으로 선임한다는 것은 가능치 않다는 주장이다.

김효선 후보는 가스공사 경영연구소 연구원 출신으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한국탄소금융협회 부회장과 중앙대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는 것 외에 크게 알려진 바가 없으며, 공사 내 근무하는 동안 조직을 장악할 수 있는 리더십과 경영 능력을 보여준 바도 없다고 지적했다. 국가적 현안들과 매출액 20조가 넘고 인원이 4000명에 달하는 회사의 경영을 이끌어 가기에는 그 경력이 더 없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 노조는 현 정부의 공공성 강화 정책의 방향성에 맞고 공사의 현안들을 힘 있게 추진해 나아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장을 선임할 수 있도록 공운위의 냉정한 평가와 판단을 촉구했다. 아울러 이대로 후보 선임이 진행된다면 국가 에너지 산업의 미래를 위협할 인사라는 판단으로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스공사 임시총회에 올라갈 2명의 사장 최종후보를 결정할 공운위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노조의 강력한 반발이 공식적으로 표출되면서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