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한달간 ‘국민 위한 사장 필요’ 청와대 국민청원
29일 청와대 1인 시위 이어 30일 공운위 앞 1인 시위

▲박철효 가스공사 노조위원장 권한대행이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에 나서고 있다.
▲박철효 가스공사 노조위원장 권한대행이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에 나서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가스공사 신임사장 선임이 이달 말 예정인 가운데 후보로 오른 3명의 후보자가 자격미달이라며 청와대 1인 시위에 이어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진행돼 파장이 크다.

지난해 1월 당시 정승일 사장이 임명장을 받고도 열흘 이상 출근을 저지당하며 잡음이 일었던 상황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이대로라면 누가 가스공사 사장에 선임되더라도 향후 행보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1116일 공모에 나선 한국가스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응모한 10명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3명을 선정,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이들을 추천했다. 조석 전 산업부 차관, 강대우 전 동아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위원장이다.

전북 익산 출신으로 전주고, 서울대를 나와 미국 미주리 주립대 대학원과 경희대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은 조석 전 지식경제부 2차관은 이명박 정부의 후반기 에너지·자원 정책을 진두지휘했다.

가스공사 사장 자리를 놓고 정승일 현 산업부 차관과 경쟁한 전력이 있는 강대우 후보는 에너지자원분야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으며, 유일한 여성 후보자로 미국 아리조나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은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위원장은 한국가스공사 경영연구소 전문연구원 출신이다. 이들은 관료출신과 에너지자원 분야 전문가의 대결이라는 점과 한국가스공사 출신의 여성후보가 대결을 펼친다는 점에서 이목이 쏠렸다.

이들 세 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이달 말 열릴 한국가스공사 임시총회에 최종 후보로 올라갈 2명의 후보를 선정하는 공운위가 30일 열린다.

그러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지부가 지난달 16일 성명서를 발표하며 사장 선임 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데 이어 29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나섰다. 아울러 청와대 앞 1인 시위에 이어 30일에는 공운위가 열릴 서울정부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인다. 후보에 오른 이들이 자격과 역량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스공사 노조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세 후보가 가스공사에 주어진 과제들과 처한 현실을 감안할 때 공사를 제대로 이끌어갈 가치관, 자격 및 능력을 갖추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조석 한수원 전 사장의 경우 아예 가스공사 사장 자격에 역행하는 인물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따르면 조석 후보는 경쟁과 효율이 절대적 가치였던 이명박근혜 보수정권 하에서 지경부 에너지정책기획관,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지식경제부 차관,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지내는 등 그야말로 승승장구했던 인물이다. 과거 보수정권의 가치관을 고스란히 간직한 인사를, 그것도 전임 사장이 산업부 출신이었는데 또 다시 산업부 출신을 가스공사 사장으로 앉히는 것은 '산피아'의 표상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현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은 탈원전과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핵심으로, 천연가스는 그 과정에서 가교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에너지원인데 그는 원전 확대론자로서 차관 시절 놀라울 정도로 절차의 공정성과 도덕성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게 하는 발언을 공식석상에서 수차례 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지낸 원자력계를 대표하는 찬핵 인사로, 에너지 전환이라는 정책과 문재인 대통령이 공헌했던 공정한 과정과 정의로운 결과에 그야말로 정면으로 역주행한 인물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강대우 후보는 전임 정승일 사장 선임과정에서 공모에 지원했으나 공운위 후보 선정과정에서 탈락한 바 있으며, 발파공학 분야의 전문가로 가스산업 관련 전문성과 경력은 사실상 전무하다고 평가했다.

김효선 후보도 가스공사의 경영연구소 연구원 출신으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민간위원, 한국탄소금융협회 부회장, 중앙대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는 것 외에 역량이 검증된 바 없으며, 가스공사 재직 시절에도 조직을 장악할 수 있는 리더십과 경영능력을 보여준 바도 없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이들 세 후보는 가스공사를 제대로 이끌어가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인물이라고 지적하고 사장 선임절차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현 정부의 공공성 강화 정책의 방향성에 맞는, 가스공사의 현안을 힘 있게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장이 선임될 수 있도록 새로운 절차를 밟아줄 것을 촉구했다.

가스공사 임시총회에 올라갈 2명의 사장 최종후보를 결정할 공운위의 결과에 따라 노조가 향후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 주목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