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서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 체결

[이투뉴스] 한전 산하 화력발전 5사의 통합환경허가가 연내 완료될 전망이다. 통합환경법에 따라 애초 발전시설은 내년말까지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전체 오염물질의 80%이상을 배출하는 시설이란 점을 감안해 일정을 앞당겼다.  

중부·남부·서부·동서·남동발전 등 화력발전 5사는 30일 서울 코엑스에서 환경부와 코엑스에서 이런 내용이 포함된 통합환경허가 추진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다.

통합환경허가는 2017년부터 시행된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도입됐다. 발전, 증기, 폐기물처리 등 19개 업종 1400여개 대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순차 적용 중이다.

기존 물·대기 등 오염매체별 허가방식을 업종별 특성과 사업장별 여건을 반영한 허가·관리체계로 전환하는 것이 골자다. 

이중 통합환경허가는 기술 수준과 지역 환경여건을 고려해 사업장별 맞춤형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설정하고, 5년간의 환경관리계획을 세워 5~8년 주기로 허가내용을 재검토하는 방식이다.

발전 5사는 통합환경허가에 대응해 우수 환경기술(최적가용기법)을 도입, 2024년까지 6조5000억원을 투자해 2016년 대비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52%(약 9만3000톤) 저감한다는 계획이다.

발전사 주요 환경투자계획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미세먼지 유발물질 저감을 위한 방지시설 추가, 고효율 처리시설로 교체, 청정연료 전환, 저탄시설 옥내화 등이다.

정부는 조속한 허가가 완료되도록 발전소별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행정적·기술적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