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진성능평가 ‘C등급’…보강설계 이어 3~10월 공사
가스안전공사, 입주 협회·단체에 사무실 이전 요청
재입주 사실상 불허…“안전관리 상생 파트너” 호소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가 내진성능평가에서 C등급을 받아 보강공사에 들어가게 되면서 이곳에 입주한 가스관련 협·단체의 퇴거가 또 다시 갈등 요인으로 떠올랐다.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가 내진성능평가에서 C등급을 받아 보강공사에 들어가게 되면서 이곳에 입주한 가스관련 협·단체의 퇴거가 또 다시 갈등 요인으로 떠올랐다.

[이투뉴스] 1년 반 전 한국가스안전공사와 가스관련 중소기업 협·단체 간 상생의 뇌관으로 작용했던 대치동의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사옥이 또 다시 이슈로 떠올랐다. 6년 전 공사가 이곳에 입주한 협·단체들에게 사무실 이전을 요구하면서 갈등이 빚어지고, 1년 반 전 또 다시 사무실 이전 사태로 잡음이 인데 이어 3라운드를 맞은 셈이다.

6년 전에는 공사 직원들의 업무공간 확보를 위해 입주 협·단체들에게 사무실 이전을 요구하면서 마찰이 빚어졌다. 임차인들이 공동대응으로 맞서면서 양측 간 협의를 통해 협·단체가 사무실을 줄이고, 공사는 확보된 공간에 임원 대기실과 굴착센터를 마련하는 것으로 일단락된 바 있다.

이어 20176월에는 가스안전공사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승인사업인 콜센터를 이곳에 구축키로 하면서 입주해있는 협·단체들에게 임대차 계약종료와 함께 사무실 이전을 요청하면서 잡음이 불거졌다. 당시 임대차 계약이 만료된 한국LPG산업협회가 사무실을 비우고, 나머지 협·단체의 보증금과 임대료를 현실화하는 것으로 갈등이 봉합됐다.

3층 건물인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사옥에는 1층은 공사와 상황실,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2층은 공사 임원실과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3층에는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서울시가스판매업협동조합, 한국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 한국산업특수가스협회, 한국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가스기술사회가 입주해 있다.

이번에는 또 다른 상황이 빚어졌다.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사옥이 정밀안전진단 및 내진성능평가에서 붕괴위험인 C등급을 받으면서 보강설계에 이어 3월부터 10월까지 보강공사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보강공사 기간은 사정에 따라 연장될 수 있다.

서울지역본부 사옥은 지진화산재해 대책법 제15조와 16조 및 기존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기본계획에 의거해 지난해 7월부터 10월까지 내진성능평가를 받았다. 여기서 붕괴위험인 C등급 판정을 받았다.

다행히 중대결함은 없으나 외부벽체 접합부 균열과 옥상층 마감 들뜸 및 균열, 옥상층 캐노피 균열, 각층 기둥·벽체·보의 이질재 접합부 이격, 각층 조적벽체 균열 및 누수 등의 진단을 받아 보강공사가 시급해졌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5억원 상당의 비용을 들여 3월까지 보강설계를 실시하고, 이후 7개월간 내력 강화 등 보강공사를 계획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는 보강공사가 진행되는 기간에 1층에서 수행하던 본업무를 2층과 3층으로 위치를 옮겨 다니면서 진행하지만, 다른 공간은 활용할 수 없어 이곳에 입주한 협·단체에게 사무실 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재계약 앞둔 6개 협·단체 곤혹

문제는 이들 6개 협·단체 계약기간이 지난해 말 완료돼 재계약을 앞두고 있는데다 보강공사가 완료되는 대로 재입주가 사실상 허용되지 않을 게 분명하다는 점이다. 사무실 이전과 함께 계약이 종료되는 것이다.

임대차 계약이 종료되고, 이런 사실을 사전에 고지한다는 점에서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으나 이미 두 번이나 사무실 이전 문제로 곤혹을 겪었던 협·단체로서는 당혹스러운 입장이다. 무엇보다 이들의 대부분 회원사가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니 다른 곳으로 이전하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보강공사 기간에 불편을 감수하고라도 주차장에 임시 컨테이너를 설치하고 업무를 보면 안되겠느냐는 하소연까지 나오는 게 이런 배경에서다.

입주 협·단체들은 회원사 대부분이 영세규모인데다 가스안전과 관련된 사업자라는 측면에서 정부와 가스안전공사의 파트너 역할을 강조하며 임시거주나 재입주 보장 등을 호소하고 있다. 사실상 가스안전관리에 일조하는 역할을 감안해주지 않는 게 못내 아쉽다는 입장이다.

내진성능평가에 따른 보강공사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사옥 활용도를 높이려는 가스안전공사와 가스안전관리 부문에서 정부 및 공사와 협력체제를 통해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는 이들 협·단체가 어떤 조율점을 찾아 상생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중소벤처기업부와 동반성장위원회가 주관한 ‘2018년 동반성장주간 기념식에서 중소기업 동반성장을 혁신적으로 실천한 공로로 공공기관 동반성장 단체평가부문 최고 훈격인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준정부기관으로는 최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