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기계의 CHAPAS Full ASS
▲경인기계의 CHAPAS Full ASS

[이투뉴스] 경인기계(대표 구제병/구태형)는 한국냉난방공조전시회 HARFKO 2019에 참가해 세계최초로 PVC 공기가열기가 장착된 백연저감형 냉각탑과 선택적으로 벤추리 효과를 냉각탑에 활용 가능한 백연저감형 직교류 냉각탑 nPKL 쿨링 타워와 백연저감 기술에 독보적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경인기계가 새로이 선보이는 대향류형 냉각탑인 GX-TOWER에 신개념 백연저감 시스템인 CHAPA 시스템을 장착한 백연저감 냉각탑을 전시한다.

냉각탑은 수냉식 열교환을 하는 대부분의 설비(냉동기등)에서 사용된 뜨거워진 냉각수를 다시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산업용 기계다. 뜨거워진 냉각수를 외부 공기가 접촉하여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냉각탑의 특성상 어쩔 수 없이 눈에 보이는 하얀 수증기인 백연의 발생은 피할 수 없는 냉각탑의 골칫거리로 최근 들어 이 백연에 대한 저감기술이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따 경인기계는 아시아 최초 산업용 냉각탑의 CTI ATC-150 공식테스트를 통과하고 수십년간 이어온 백연저감기술이 응축되어 있는 nPKL 백연저감 직교류 냉각탑과 CHAPA 시스템이 적용된 GX 대향류 냉각탑을 선보인다.

nPKL냉각탑은 NEP인증과 조달우수제품 등록으로 이미 그 성능과 품질에 우수함을 인정받았으며, 기존의 백연저감 냉각탑이 가지고 있는 유지비용의 증가, 금속제 코일의 부식문제, 건물하중 증가의 원인이 되는 중량, 추가 설비로 인한 비용부담을 획기적으로 해결한 국내 최초로 PVC공기가열기가 장착된 백연저감 직교류형 냉각탑이다. 추가 열원을 사용하지 않고 냉각수 자체 열원을 이용하여 외부 별도의 에너지가 필요없는 백연저감 냉각탑이다.

아울러 2단담파를 장착할 경우, 최대운전모드, .습식 복합모드, 능동조절 운전모드, 완전 백연저감 건식모드 등 다양한 운전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하여 4계절 모두 백연저감 운전이 가능해 질 수 있으며, 인덕션 시스템 적용 시 토출되는 공기를 벤추리 효과로 외부공기와 희석하고 높은 풍량과 풍속으로 재순환 방지까지 가능한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또한 금번 처음으로 공개하는 신제품인 CHAPA 시스템이 장착된 GX 대향류형 냉각탑은 CTI인증을 받은 대향류 냉각탑인 GX 타워에 세탁기의 세탁, 탈수, 건조과정에서 착안한 탈수 후 가열이라는 신개념이 적용된 세계최초의 백연저감 장치인 CHAPA 시스템을 함께 선보인다.

소형의 공조용 냉각탑과 대형의 산업용 냉각탑에 적용가능한 CHAPA(Cooling & Heating Adapted Plume Abatement) 시스템은 세탁, 탈수, 건조과정을 거치는 세탁시스템에서 착안했다. 기존의 열교환 -> 가열 -> Mixing -> 토출 방식의 백연저감 방식에서 열교환->수분Filtering(탈수) -> 가열(건조) -> Mixing ->토출 방식으로 탈수기능을 추가하여 기존 가열코일 방식의 한계인 낮은 온도와 높은 습도의 대량 백연발생 조건상에서 모든 공기의 히팅이 불가능했던 점을 보완한 것이다.

냉각수와 열교환된 공기를 저온의 외기와 고성능 CHAPA 믹서에서 혼합시킨 후 Chapa 필터를 통과시켜 추가적으로 습기를 필터링(탈수)하고, 습기가 최소화된 공기를 CHAPA 코일을 통해 가열(건조)하는 방식의 신개념 시스템이다.

한편 경인기계는 올해로 창립 44주년을 맞이하는 국내 최고 최대의 냉각탑 전문회사로서, 반세기동안 오로지 냉각탑만을 생산해온 작지만 강한 기업이기도 하다. 이번 전시회에 PVC공기가열기가 장착된 백연저감 냉각탑 이외에도 CHAPA 시스템이 적용된 대향류 냉각탑등 반세기 기술노하우로 중무장한 경인기계 제품을 보여주겠노라고 강한 자신감을 비추었다.

경인기계는 앞으로 모든 냉각탑을 백연저감형으로 대체하는 시대적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오늘도 기술적 우위를 위해 연구 개발을 지속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