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은 심리적으로 늘 불안하다. 그도 그럴 것이 현대인의 삶은 정서적으로 안정을 누리기에 매우 기계적인 삶의 반복이며, 대중으로부터 하나의 인격체라기보다 경제라는 거대한 기계의 나사처럼 돈에 얶매여 정서적 공감이 결여된 채 소외된 생활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요즘 교육의 대세는 심리학이며, 현실에서의 대세는 상담이다.

서울교대평생교육원은 그러한 차원에서 올해도 평생교육원타로 수강생을 모집 중이다. 기간은 ‘2019,3,4~2019,6,13’으로 약 세달 간이다. 타로교수는 서울교대 최초의 타로마스터 리산이다.  

2019년 원광디지털 대학에서 [타로와 심리상담]이란 강의를 최초로 개설하였고, 교수 리산을 초빙했다. 심리학 전공자인 리산은 현장 타로샵에서 매우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소위 길바닥 포장마차에서 타로, 사주 상담을 시작하여 늦깎이로 현재 철학박사 과정에 있다. 리산의 현장에서의 10여년 수많은 타로상담과 그에 따른 경험이 실전상담을 업으로 하고 싶은 사람에게 그보다 더 좋은 스승은 없기 때문이다. 리산은 그의 경험을 살려 현재 두 가지 타로카드를 직접 기획, 해외에서 제작하여 [서울교대타로]와 [개인강의]을 통해 현재 이 두 카드를 보급 중에 있다.  

먼저 이너카드는 80장의 사진으로 이루어진 카드로 상담업계에서는 현재 매우 핫한 관심사다. 이너카드는 현대인의 정서적 불안을 말이 아닌 그림의 상징으로서 드러내기 때문에 내담자에게 심적 수치심이나 부담감이 적고, 정서적 불안 이면에 눌려있는 무의식적 고민들을 그림을 통해 드러내거나 투사하기에 정서적 불안과 그 문제에 대한 좀 더 넓은 스펙트럼을 지닌다. 그 넓은 스펙트럼은 문제를 해결하는 전방위적 열쇠다. 이너카드 상담을 처음 받는 내담자들의 주요 피드백은 너무나 답답했던 마음의 짐이 흐르는 물처럼 갈리어 가는 느낌을 받는다는 고백이다. 

다음, 색채카드인 아인소프오르 카드이다. 색은 가장 본능적인 이미지다. 그래서 색채는 우리의 감정을 거울처럼 비춰주기도 하고 또 우리의 감정을 밖으로 즉, 옷이나 그림, 실내디자인 등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하기도 한다. 1~3세의 아이들은 형태보다 색을 더 의미 있게 느끼는데, 그 이유는 형태는 색보다 좀 더 고차적이고 사유적이기 때문이다. 사유는 고도의 의식이다. 우리의 꿈 역시 이미지로 이루어져 있다. 타로는 꿈을 다루듯 무의식을 다루므로 사유보다는 본능적인 이미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그 이미지 중에서 가장 본능적인 것은 색이고 색은 더 근원적인 무의식이다. 심리상담 센터나 타로샵은 이전보다 훨씬 더 색을 중요하게 다룬다. 상담전문가나 심리타로 전문가는 한두 벌씩 저마다의 색채카드 혹은 색채타로 혹은 컬러타로를 가지고 있는데, 아직 한국에는 타로카드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가 없어 국내제작 카드는 종이가 금방 마모되거나 변질된다. 이에 대한 안타까움에 리산은 2018년 해외에서 최고의 퀄리티를 지닌 종이로 색채카드를 제작해서 한국에 출시했다. 이너카드나 오르카드는 네이버 검색창에 ‘색채타로’라고 검색하면 자세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타로카드배우기 리산은 국제타로협회(ITF) 공식 타로마스터이며, 미국의 타로길드 그랜드마스터(CTGM)이며, 오스트레일리아 타로길드 정회원(Professional Membership Tarot Guild of Australia)이다. 리산은 2013 미국 유니버셜웨이트(UGSI) 덱과  2018 독일 심볼론(AGM)카드 라이센스를 획득 한 바 있다. 

리산타로는 서울교대타로 강의나 서초의 개인사무실 타로강의를 수료한 사람들을 상대로 [타로자격증], [색채타로자격증]을 자격심사하여 발부하고 있으며, 현재 색채타로(아인소프오르)와 심리타로(이너카드, 이너타로) 개인 타로강의와 타로행사도 년중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리산의 한국실전타로] 혹은 ‘리산타로’를 검색하면 된다. 

사주상담에 관심이 있으신 분도 리산의 사무실에서 동학사에서 2019년 출간한 ‘기초부터 배우는 사주명리’를 수강할 수 있다. 저자이며 강사인 신정원은 서울교대 평생교육원 사주배우기 교수이며 원광디지털대학 동양학과 교수이다. 신정원강사의 자세한 정보는 [신정원 사주풍수]를 검색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