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스마트빌딩 및 스마트시티를 구현하는 글로벌 리더 존슨콘트롤즈 코리아(한국총괄 브래드 벅월터)15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 2019)’에서 전세계 콜트체인 업계를 선도하는 YORK HITACHI의 최신 산업용 냉동기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이는 제품은 YORK 이산화탄소-암모니아 냉동 패키지(CO2/Ammonia Modular Package; CAFR) YORK 스크루 압축기 유닛(Screw Compressor Unit; RWKII) ▶▲HITACHI 스크루 콘덴싱 유닛(Screw Condensing Unit; RSU)이다.

각 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YORK 이산화탄소-암모니아 냉동 패키지 (CO2/Ammonia Modular Package; CAFP)는 친환경 자연 냉매인 이산화탄소와 암모니아를 냉매로 하는 왕복동 압축기를 사용하여 100kW에서 800kW의 냉동 능력을 보유한 컴팩트 사이즈의 냉동 패키지이다.

유닛 저온 측에 이산화탄소(CO2) 사이클과 고온 측에 암모니아 사이클로 구성된 이원냉동시스템으로, 이단 압축 암모니아 냉동기 대비 설치면적 40%를 절감하며 동일한 용량의 이단 압축 암모니아 냉동기 대비 15%, 단단 압축 암모니아 냉동기 대비 45% 에너지를 절감한다. 또 암모니아 충진량이 매우 적고 유닛에만 위치하므로, 생산설비나 작업공간으로의 암모니아 유출 위험이 전혀 없다.

YORK 스크루 압축기 유닛(Screw Compressor Unit; RWKII)은 세계적으로 저온 설비에 가장 선호하는 내구성을 인정받은 스크루 압축기 유닛이다.

최적의 가변설계용적비 및 정밀한 부분부하운전(10-100%)을 통해 에너지절감 효과를 거두고, 오일 펌프가 필요 없는 콜드스타트밸브를 적용해 초기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고화질 터치스크린 퀀텀 컨트롤러에서 간편한 조작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특수 유분리기 및 오일필터를 통해 최상의 운전 신뢰성을 구축한다.

HITACHI 스크루 콘덴싱 유닛(Screw Condensing Unit; RSU)은 내부 용적과 저단/고단 토출량 최적 설계로 효율성이 11% 향상됐으며, 정밀 로터와 이중 로터 케이싱을 적용해 진동 및 운전 소음 감소효과를 거둔다.

아울러 차압급유 방식으로 오일펌프와 밸브 없이 유지보수를 최소화하고, 사이클론식 유분리기 적용으로 효율을 향상시켰으며, R-404A 냉매로 극저온(ET -65) 용도까지 온도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한편 존슨콘트롤즈(Johnson Controls)는 다양한 기술과 여러 업계를 지원하는 글로벌 리더로, 150개 이상 국가에서 폭넓은 분야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 12만 명의 존슨콘트롤즈 임직원들은 인텔리전트 빌딩과 효율적인 에너지 솔루션, 통합 인프라 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이 모든 기술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도록 해 스마트시티와 커뮤니티를 구현한다.

존슨콘트롤즈는 처음으로 전기식 실내 온도 조절기(thermostat)을 발명한 1885년부터 현재까지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세계적인 초고층 빌딩의 90% 이상이 존슨콘트롤즈의 스마트빌딩 제품과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 차량의 3대 중 1대는 존슨콘트롤즈 배터리로 작동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