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혁신정책관 신설…수요관리 혁신 및 분산에너지 활성화
신재생에너지정책단 통해 전담조직 확보, 산업육성 정책 나서

[이투뉴스] 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고, 에너지 분야 수요혁신 및 산업 육성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에너지혁신정책관을 신설해 에너지수요관리 및 분산에너지 활성화 등을 맡겼던 입법예고안이 그대로 확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산업 및 에너지 분야의 조직개편 내용을 포함한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이 19일 국무회의를 통과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핵심 국정과제인 혁신성장을 가속화하여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을 신속히 해나가기 위해서다.

우선 산업분야는 산업정책실에서 산업정책 총괄과 업종별 정책(소재부품, 제조)을 연계해 수행하고, 현장의 산업정책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함으로써 제조업 활력 회복을 강도 높게 추진한다. 업종은 공정의 유사성, 원료의 수요-공급 등 가치사슬을 고려해 재배치하고, 탄소·나노 기능은 통합·재편해 시너지를 창출해나갈 계획이다.

산업혁신성장실은 기술혁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중견기업정책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재편성된다.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주력산업에 효과적으로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기술시장과를 ‘산업기술시장혁신과’로 확대 개편한다.

또 정책 고객의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의 정책 수요에 대하여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일부 부서 명칭을 변경했다. 이로써 시스템산업정책관이 제조산업정책관으로, 산업기술정책관은 산업기술융합정책관으로 바뀌었다.

에너지 분야는 에너지자원실장 산하에 ▶에너지소비구조혁신(에너지혁신정책관) ▶에너지 자원의 안정적 공급(자원산업정책관) ▶원전 정책 및 수출진흥(원전산업정책관)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신재생에너지정책단) 등 기능별 편제로 개편했다.

▲산업부 에너지 부문 조직개편 현황.
▲산업부 에너지 부문 조직개편 현황.

먼저 에너지정책의 수요관리 측면을 강화하기 위해 에너지 저효율다소비 구조 혁신을 전담할 국장급 조직(에너지혁신정책관)을 신설했다. 아울러 에너지효율과(에너지수요관리과)를 두어 에너지 소비구조혁신을 위한 효율향상정책 기능을 보강하는 한편 전력산업과 및 전력시장과(전력진흥과)도 통합 이관하여 종합적인 에너지소비구조 혁신을 추진한다.

특히 명확한 기능별 조직에서 끼지 못한 채 여기저기를 떠돌던 집단에너지와 구역전기사업 업무를 담당하는 분산에너지과로 신설했다. 또 여기에 지능형 전력망, ESS, 전력계통 등 분산형 에너지 관련 기능을 모아 분산전원 활성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신재생에너지정책단의 신에너지산업과(에너지신산업과)는 수소경제활성화 등 신에너지산업 육성 기능이 보강됐다. 아울러 재생에너지산업과(재생에너지보급과)는 재생에너지 설비 보급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산업 육성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에너지 분야 전반적인 신산업 창출 기능이 강화했다.

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및 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을 2월말 공포 즉시 시행하는 것은 물론 후속인사 역시 조만간 단행할 예정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