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취약계층 및 소외계층 에너지복지 혜택 확대

▲도시가스 사회공헌기금 운영위원회 위원들이 올해 주요사업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도시가스 사회공헌기금 운영위원회 위원들이 올해 주요사업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이투뉴스] 전국 34개 도시가스회사가 1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한 도시가스 사회공헌기금이 올해 새로운 사업으로 장학사업을 벌인다.

한국도시가스협회(회장 구자철)20일 도시가스 사회공헌기금 운영위원회(위원장 우태희 산업부 차관)를 개최, 지난해 사회공헌기금 사업실적을 보고 받고 장학사업을 새로이 포함하는 2019년도 사업계획을 협의·확정했다. 도시가스 사회공헌기금은 2014년 사회공헌기금 선포식을 통해 기금 조성에 이어 불우한 이웃과 소외된 계층을 위해 지원토록 한 착한 약속이다.

그동안 기금운영의 투명성과 공헌활동의 균형감을 갖출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 5명과 업계 5명 등 10명으로 구성된 사회공헌기금 운영위원회를 통해 기금조성 취지에 부합된 다양한 기금사업을 직접사업과 위탁사업을 추진해 왔다

도시가스 민들레카사업의 경우 기관 차량 부재로 야외활동에 제약을 받아온 비영리 사회복지 기관의 야외활동 활성화 및 지원을 위해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와 함께 출범한 사업이다.

현재 전국 7개 권역(서울, 경기, 대전, 광주, 강원, 대구, 부산)에서 21대의 차량을 무상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지역아동센터의 체험학습, 장애인 기관의 나들이, 노인기관의 산행 등 1만여곳 7만여명과 함께 220km를 같이 달리며, 사회복지기관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부터는 육군본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집안 사정으로 인해 면회가 어려운 장병을 대상으로 한 모범장병 면회 지원사업을 진행하며 지원의 폭을 넓히는 등 복지기관 외부활동 지원서비스 폭을 확대할 계획이다

도시가스 행복나눔사업은 에너지 취약지역에 놓인 사회복지시설의 생활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해 도시가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가스기기를 지원하고 내관설치공사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매년 전국 120여곳의 사회복지시설에 가스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대형 밥솥·국솥, 온수보일러 등 필요한 가스기기를 지원한다. 지난해 12월에는 경제·사회적 가치창출에 기여한 기업·기관을 선정하해 수상하는 제5CSV 포터상을 수상한 바 있다.

금년부터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꿈을 잃지 않는 우수한 학생들을 돕는 인재육성 사업인 도시가스 장학사업을 펼쳐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계발과 성장을 후원할 계획이다.

지역별 도시가스사와 협업을 통해 성적기준 및 사회적 배려계층 자격을 가진 지역 내 고교 1학년 장학대상을 선정하고 고교 3년간 지속적으로 장학금을 지원한다. 단순한 장학금 지원에 그치지 않고 평상시 학습지원을 위한 인강 수강권 지원 등도 계획하고 있으며, 여름방학을 이용해 장학캠프를 열어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본인의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그 밖에 재난발생시 재난으로 인한 피해 지역 주민 지원이나 연말연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성금기탁 사업 역시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실종아동찾기 등 사회공헌 캠페인도 다각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5년째를 맞이하는 도시가스 사회공헌기금 사업은 에너지 취약계층 및 소외계층이 보다 많은 에너지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도시가스업계의 사회공헌활동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 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