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장관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 현안 논의…해법 나올까
수도권에선 이틀연속 고농도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시행

[이투뉴스] 이틀 연속 수도권에서 고농도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가 시행된 가운데 오는 26일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 환경장관 회담이 열릴 예정이어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획기적인 합의가 나올지 주목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한·중 환경장관 회담을 오는 26일 중국 베이징 생태환경부에서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회담은 올 1월 서울에서 열린 한·중 환경국장급 회의 당시 우리 측의 요청을 중국이 수용한 데 따른 것이다.

회담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중국의 리간지에 생태환경부 장관이 참석해 미세먼지 저감 등 양국 환경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환경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조명래 장관은 27일에는 우리기업의 대기오염 저감기술이 적용된 산시성(타이유엔시) 소재 사업장을 찾아 지방 단위의 환경협력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 베이징시에 위치한 중국환경과학원을 방문해 중국의 대기질 관측 운영실태를 살펴보고, 지난해 문을 연 한중환경협력센터 협력사업 이행상황도 점검한다.

한편 환경부와 수도권대기환경청,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는 21일 6시부터 21시까지 서울·인천·경기도 전역에서 ‘수도권 고농도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를 시행한다. 수도권 예비저감조치는 20일에 이어 연속 시행되는 것이다.

‘예비저감조치’란 이틀 후(모레) 비상저감조치 발령 가능성이 높을 경우 그 하루 전(내일)에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하는 선제적 미세먼지 감축 조치를 말한다. 22일 미세먼지 예보가 50㎍/㎥ 초과해 발령기준이 충족된 것이다.

예비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21일 아침 6시부터 밤 9시까지 수도권 3개 시·도에 위치한 7408개 행정·공공기관 소속 임직원 52만7000명은 차량 2부제를 의무적으로 적용받는다.

아울러 행정·공공기관이 운영하는 107개 대기배출 사업장은 운영시간을 단축하거나 조정하고, 470개 건설공사장은 공사시간 단축, 노후건설기계 이용 자제, 살수차량 운행 등 미세먼지 발생 억제조치를 시행해야 한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