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환경연합과 녹색연합 등 국내 환경단체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등 해외 환경단체들은 한국 국책 금융기관의 석탄산업 투자를 금지해야한다고 촉구했다.

환경 관련 시민단체 소속 활동가들은 25일 서울 여의도 한국산업은행 앞에서 집회를 열고 "녹색기후기금(GCF)의 사무국을 유치한 한국의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국내외 석탄 투자에 앞장서는 것은 모순된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는 환경운동연합,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기후솔루션, 녹색연합, 녹색법률센터 등 국내 단체뿐 아니라 필리핀에 기반한 '빚과 개발에 대한 아시아 민중운동'(APMDD) 등 해외 환경 단체도 참여했다.

이들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가운데 막대한 금액을 석탄에 투자하는 나라는 일본과 한국뿐"이라며 "한국의 공적 금융기관이 최근 10년 동안 국내외 석탄발전에 제공한 금액은 23조원이 넘는다"고 주장했다.

김주진 기후솔루션 변호사는 "석탄발전은 미세먼지로 대기오염을 악화시키고 기후변화를 가속할 뿐만 아니라 자산 가치가 무너질 위험도 있어 국민이 이중고에 시달리게 된다"며 "산업은행은 녹색기후기금의 취지에 어긋나는 석탄 금융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집회 후 석탄 투자에 대한 항의 서한을 정부와 산업은행에 전달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