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등 6개 부처·산학연 전문가 참여, 9월말까지 완료

[이투뉴스] 정부는 오는 9월말까지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기술로드맵 수립작업에 들어갔다.

26일 과확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기술로드맵 수립에는 과기부, 기재부, 산업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등 6개 부처와 산학연 전문가 100여명이 참여한다.

국내 수소에너지 기술 수준은 2016년 기준(과학기술혁신본부 평가) 최고 기술국인 미국과 비교할 때 77.7% 수준으로 기술경쟁력 제고가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과기부는 수소 생산, 저장·운송 분야는 활용 분야보다 기술경쟁력이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는다며 기존 기술 고도화를 통한 기술적 한계 극복과 동시에 다양한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환경에 적합한 기술을 발굴,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 활용 분야는 다양한 수요처로 지평을 확대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고, 수소에너지 전주기 기술개발에서도 안전성과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기술로드맵 수립 방향 논의는 수소에너지 기술을 크게 생산, 저장·운송, 활용(수송), 활용(발전·산업), 안전·환경·인프라 등 5개 분야로 분류해 진행된다.

과기부는 3월부터 기술분류체계 마련 및 세부기술별 기술 진단 등을 시작으로 기술로드맵 수립을 본격적으로 추진, 3분기까지 완료한 다음 이를 토대로 기술개발이 필요한 중점투자 분야를 도출해내고 부처 간 연계 및 역할분담을 통해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