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환경장관회담, 양국 대기질 모니터링 결과 공유지역 확정
제철소 및 발전소 등 미세먼지 저감 실증사업 대상도 확대키로

▲조명래 환경부 장관(뒷편 왼쪽)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뒷편 오른쪽)이 배석해 양국이 합의서에 서명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뒷편 왼쪽)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뒷편 오른쪽)이 배석해 양국이 합의서에 서명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이투뉴스] 우리나라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서해 접경에 위치한 중국 도시들의 실시간 대기질 모니터링 결과를 우리나라가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와 중국 간 실질적인 미세먼지 조기경보체계 구축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은 26일 중국 베이징 생태환경부 회의실에서 ·중 환경장관회담을 열어 미세먼지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해 양국이 공동노력을 펼쳐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양국은 지난 1월 서울에서 열린 한·중 환경국장급 회의에서 합의했던 ▶대기질 예보 정보 및 기술 교류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LTP) 요약보고서 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 21) 이전 발간 ▶대기질 공동연구사업 청천프로젝트 확대의 조속 이행에 합의했다.

특히 대기질 예보 정보 및 기술 교류를 위한 이행규정에 합의하고 함께 서명했다. 예보정보를 공유키로 한 합의에 따라 한국은 서울 등 17개 시·도를 , 중국은 베이징·산둥성(칭다오)·장쑤성(난징)·상하이시·저장성(닝보) 등 21개 성·시(10개 성·직할시와 11개 도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양국은 중국 환경관측종합센터와 한국 국립환경과학원을 기술 수행기관으로 지정하고, 올해 상반기 중에 양국 전문가로 전담반(TF)을 구성해 공동 워크숍을 개최키로 했다. 예보정보 교환을 계기로 고농도 대기오염 예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원인분석 및 대책 마련이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공통 염원인 맑은 하늘(晴天)을 달성하기 위해 ‘청천 프로젝트’를 한·중 미세먼지 협력의 플랫폼으로서 확대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현재 진행되는 청천프로젝트가 단순 연구위주 사업에서 양국 간 기술교류 및 정책협력 등 전반을 아우르는 협력사업의 새로운 틀로 전환되는 것이다.

양국 전문가와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작업반을 조속한 시일 내에 구성해 청천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연내 도출하기로 했다. 또 이행방안에는 대기오염 저감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기술개발, 정책발굴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플래그쉽 프로젝트로서의 기능을 포함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미세먼지 저감시설 적용 실증사업 대상(발전소, 제철소 등)을 확대하는 한편 산업·기술박람회 공동 개최, 인공강우 기술 교류 등 협력 사업을 추진하는 데에도 합의했다.

마지막으로 미세먼지 정책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정책채널로 우리 측이 제안한 한·중 대기분야 고위급 정책협의체 구성을 중국 측이 수락했으며, 이번 회담에서 논의한 사항의 진행상황을 TEMM 21 양국 장관회담 시 점검하기로 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번 회담이 한·중 양국 간에 미세먼지 등 환경 분야 협력강화 필요성에 공감하는 자리였다”며 “베이징시를 비롯해 중국 환경과학연구원과 국가환경모니터링센터 등을 찾아 중앙·지방·전문기관 간 다양한 차원의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