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의원실, RE100과 온실가스 배출실적 연계 간담회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사용시 감축실적 인정방안 등 모색

[이투뉴스] 기업이 자발적으로 재생에너지를 구매해 사용하면 이를 온실가스 감축실적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재생에너지 확대 보급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선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등을 선택한 기업에게 그만큼의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는 의미다.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이원욱 의원(민주당, 화성시을)은 28일 의원회관에서 ‘기업의 자발적 재생에너지 사용과 온실가스 배출실적 연계 간담회’를 열어 RE100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간담회는 기후변화포럼 대표인 이원욱·전현희 의원실, 국회입법조사처, 재생에너지선택권이니셔티브가 공동 주최하며, 산업부와 환경부를 비롯해 전력거래소, 발전사, 시민단체 등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은 그린피스, 생명다양성재단, 에너지시민연대,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환경운동연합, UNGC 한국협회, WWF(세계자연기금) 등 시민사회와 함께 재생에너지선택권이니셔티브를 구성, RE100 연내 시행을 목표로 제도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번 간담회도 기업들의 자발적인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노력의 연장선상이다. 특히 재생에너지 사용을 온실가스 대응과 연계해 자발적으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면 이를 감축실적으로 인정, 재생에너지 확대보급과 온실가스 감축이 선순환을 이루도록 유도한다는 목표다.

실제 현장에서는 산업부문 감축량이 2030년 BAU대비 11.7%에서 20.5%로 증가한 만큼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실효성 있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 가격과 배출권 가격 등을 연동,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꾸준히 대두되고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선 이상준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재생에너지 구매제도와 온실가스 감축실적 인정’을 주제로 발표하고, 오정훈 LG화학 책임이 ‘LG화학의 온실가스 규제 대응 현황’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진 패널토론에는 산업부 및 환경부 등 정부 관계자와 국회입법조사처, 전력거래소, 사회책임투자포럼 관계자가 참여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간다. 더불어 참석자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열린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원욱 의원은 “온실가스 배출에서 전력 등 에너지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 및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 간접배출을 줄일 수 있어야 한다”며 “그 방안의 하나로 기업의 자발적 재생에너지사용분에 대해 온실가스 감축실적으로 인정하는 방안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간담회 개최 이유를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