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정기총회 개최…지역제한제 폐지 등 정부 정책 반발

▲김임용 회장을 비롯한 전국 지방협회장들과 내빈들이 위기에 처한 LPG판매업의 지속성장을 기원하며 떡케익을 커팅하고 있다.
▲김임용 회장을 비롯한 전국 지방협회장들과 내빈들이 위기에 처한 LPG판매업의 지속성장을 기원하며 떡케익을 커팅하고 있다.

[이투뉴스] 전국 LPG판매사업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다짐하는 한편 영세소상공인이 대다수인 LPG판매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촉구했다.

특히 국무조정실이 추진하는 LPG용기 판매사업자 판매지역제한 폐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도시가스미공급지역의 도시가스 보급정책을 강력히 비난하며 결사항전의 의지를 다졌다.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는 27일 서울 리베라호텔에서 전국 대의원과 외빈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올해 주요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

중앙회는 올해 LPG판매업 현장의 목소리가 정부 정책에 반영되도록 적극 나서는 것은 물론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LP가스사고배상책임보험·자동차보험 등 공제사업에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아울러 LP가스시설 자재·기구 공동구매, LPG판매업소 자율검사 공인검사기관 운영, LPG거래상황기록보고, 벌크로리 순회점검 및 위기대응훈련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임용 회장은 경제성을 갖추지 못해 도시가스사도 사업을 포기한 곳에 정부와 지자체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도시가스를 보급하고, LPG배관망을 설치하는 처사는 그동안 묵묵히 땀 흘리며 꿔온 LPG판매사업자의 거래처를 뺏는 행위로 철회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또 “LPG판매사업자의 권리가 침해된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권익을 지켜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이 축사를 통해 생존권이 흔들리는 LPG판매업을 위한 입법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히고 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이 축사를 통해 생존권이 흔들리는 LPG판매업을 위한 입법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히고 있다

국회를 대표해 축사에 나선 김삼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은 “LPG는 청정한 연료로 미세먼지를 저감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그 역할을 평가하고 하지만 수요가 감소하고 정책적 도시가스 보급확대 등으로 생존권이 흔들리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어려움에 처한 LPG판매사업자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실효적인 정책 도입이 이뤄지도록 입법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총회에서 참석자들은 소비자 안전 확보 차워에서 국무조정실이 진행하는 LPG용기 판매지역제한 폐지에 반대의 뜻을 확고히 하고, 정부의 일방적인 도시가스 보급확대 정책으로 생존한계에 직면했다며 도시가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LPG산업 지원을 촉구했다.

중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황상문 대구LPG판매협회 회장을 필두로 참석자들은 생존권 사수 결의문을 공표하며 정부에 강력한 항전 의지를 피력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소비자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LPG용기 판매지역제한 제도의 폐지논의를 즉각 철회하고, 무분별한 LPG배관망 보급 확대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대기업을 위한 경제성 없는 농어촌지역 도시가스 공급확대를 즉각 중단하고, 영세소상공인으로서 생업에 종사하는 LP가스 판매사업자를 지원해줄 것을 촉구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