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일일렉트로닉스의 고효율 정밀제어 에너지절감 솔루션
▲승일일렉트로닉스의 고효율 정밀제어 에너지절감 솔루션

[이투뉴스] 승일일렉트로닉스는 제15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 2019)에 국내 유일의 BLDC 풀 라인업을 갖춘 선두주자로서 BLDC 제어 시스템 라인업 및 BLDC 시스템이 적용된 실제품 적용사례를 선보인다.

승일일렉트로닉스는 1987년 설립하여 30여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냉동공조 분야의 컨트롤러, 전극봉식 가습기, 모니터링 시스템, 온습도/압력 트랜스미터 등을 개발, 협력사에 공급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를 통해 냉동공조 시장의 핫이슈가 된 최신 기술인 BLDC 인버터 컴프레서 통합 제어 솔루션을 개발했다. 본 통합제어 솔루션을 통한 가변 용량 사이클의 효율 극대화를 이끌어 내었고 이미 파트너사에 공급, 적용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BLDC 풀 라인업을 갖춘 선두주자로서 고객이 고효율 신기술을 적용한 최고의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이 회사는 냉동공조 분야에 적용되는 컨트롤러, 센서,가습기, 자동제어 시스템 등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특별히 BLDC 인버터 컴프레서 통합 솔루션을 중심으로 출품한다. 최근 몇 년간 냉동공조 시장에 BLDC 컴프레서를 적용한 제품이 늘어가고 있고 BLDC 컴프레서 시스템이 가진 장점 때문에 여러 제조사에서 적극적으로 적용해 보려고 하지만 관련 지식이 부족하거나 제어에 관련한 솔루션이 없어 망설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승일일렉트로닉스는 5년 전부터 이러한 시장의 기술 트랜드를 파악하고 BLDC 컴프레서를 적용한 제어 솔루션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BLDC 컴프레서를 동작시킬 수 있는 핵심 기술인 BLDC 인버터, 전자식 팽창밸브(EEV) 제어를 통한 최적 과열도 제어가 가능한 전자식 팽창밸브 컨트롤러/드라이버, 디지털 압력 스위치, 가변용량 제어에 특화된 시스템 컨트롤러 등을 제품화 했다.

가변 용량형 시스템은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최적의 운전 조건에 맞춰 효율 극대화를 이룰 수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개별 제품에 대한 설명뿐 아니라 항온항습기, 히트펌프 항온항습기, 콘덴싱 유닛, 저온저장고 등의 장비를 BLDC 시스템을 적용하였을 때의 구성, 실제 적용된 제품을 전시하여 파트너인 제조사 고객들이 막연하게 느껴졌던 BLDC 컴프레서를 적용한 시스템을 손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전시할 계획이다.

BLDC 압축기를 적용한 가변용량형적용 시스템은 가정용 에어컨에는 이미 상용화 되어 대기업에서 판매 중이고, 에어컨/히트펌프 분야에서 차세대 기술로 인식되어 있으나 그간 수요가 적었던 산업용 고용량 장비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중소기업들은 높은 비용과 기술적 어려움으로 진입이 어려운 시장이었으나 에너지 절감 및 고효율을 필요로 하는 세계적인 추세로 인해 냉동공조 분야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BLDC 드라이버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승일일렉트로닉스는 32년간 수주 개발을 통하여 맞춤형 컨트롤러를 공급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수많은 샘플링과 필드 테스트를 통해 내구성과 신뢰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업그레이드를 거쳐왔다.

국내의 다른 제어기기 제조사들도 개별 요소의 컨트롤러는 이미 판매하고 있거나 개발 중이지만 BLDC 제어 시스템 풀 라인업을 갖추고 통합 솔루션으로서 접근하는 업체는 승일일렉트로닉스가 유일하다.

내연기관을 사용하던 자동차에 전기 모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해서 모터 업체가 모두 자동차를 만들 수 없듯이 BLDC 컴프레서를 사용한 냉동/냉장 시스템은 용량 가변형의 특성으로 인해 각종 제어가 유기적으로 연동되어야 하며 최적의 운전 조건에 맞춰 유연하게 제어되어야 한다.

승일일렉트로닉스는 BLDC 제어 시스템 개발 초기부터 사내에 테스트 설비를 갖추고 실 제품을 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과 최적 조건들에 대한 데이터를 쌓고 분석해 왔다.

이에 따라 제조사 고객들이 BLDC시스템을 적용한 제품을 개발 시 거치게 될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BLDC 제어 시스템을 적용하여 제품화가 이루어진 업체들도 상당수 있으며 앞으로도 냉매 계통의 전반적인 제어 부품들에 대한 라인업을 갖추고 사용자가 원하는 사양에 맞춰 쉽게 선택적으로 구성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고효율 정밀제어 에너지 절감 솔루션의 제공으로 판매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 회사는 그동안의 사업을 통해 산업용 고용량 (10HP 이상) 냉동, 냉장, 공조 제어분야의 원천기술이 확보된 상황이다. 이제는 실질적인 사용자들이 손쉽게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으로, BLDC솔루션을 5년 이내 승일의 주력 제품으로서 수요 창출을 통한 매출 신장을 견인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