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합발전협회 정기총회, 배출권 추가할당도 강력 요구

▲산업단지 열병합발전 분야 사업자들이 환경부에 2차 계획기간 배출권 추가할당을 요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산업단지 열병합발전 분야 사업자들이 환경부에 2차 계획기간 배출권 추가할당을 요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이투뉴스] 미세먼지 등 환경관련 규제 강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단지 열병합발전업계가 올해 열병합발전 확대 및 지원제도 발굴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사업자들은 원천적인 온실가스 감축시설인 열병합발전에 대한 온실가스 배출규제가 과도하다며, 환경부에 추가할당을 강력 건의했다.

한국열병합발전협회(회장 고영균)는 7일 서울 강남구 팔래스호텔에서 2019년 정기총회를 열어 지난해 사업실적 및 결산안과 올해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원안의결했다. 아울러 표영희 군장에너지 전무를 부회장으로 다시 선출하고, 용석훈 OCI SE 담당을 새로운 이사로 선임했다.

협회는 올해 사업계획을 통해 배출권거래제 제도개선 등 환경관련 법령 대응과 함께 분산형전원 제도화에 따른 전력거래시장  변화에 잘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열병합발전 확대정책을 위한 지원제도 발굴에도 정부와 적극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배출권거래제 2기에서 산업단지 업종이 높은 감축률을 적용받은 것에 대해서도 환경부에 강한 경고메시지를 날렸다. 작년 한 해 160만톤이 부족했던 것은 물론 현재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2차 계획기간 전체적으로 800만톤 이상 배출권 부족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더불어 성명서를 통해 배출권 추가할당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영균 열병합발전협회 회장은 “산업단지에 입주한 다양한 기업에 전기와 열을 함께 공급해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있는 열병합발전 분야에 오히려 높은 감축률을 적용해 2000억원이 넘는 부담을 지우려 하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산업단지 집단에너지를 온실가스 감축시설로 인정, 2차 계획기간에 추가적으로 360만톤을 할당해 달라”고 요청했다.

채덕종 기자 yes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