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앞으로 일반인 누구나 LPG차를 살 수 있게 됐다. LPG차 사용제한 규제를 전면 폐지하는 내용을 담은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1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택시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LPG연료를 허용한 게 19822월이니 무려 37년 만의 변화다.

그동안 LPG차 규제는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하고,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갖고도 해외시장 진출에 활용하지 못하는데다 국가적 환경편익 측면에서 타당하지 않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LPG차 사용제한 규제를 완화하거나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더해진 건 어제 오늘이 얘기가 아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수송용 연료시장에서 경쟁관계인 정유업계나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측의 반발에 묻혀 제대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돌풍의 변수로 작용한 것이 이른바 디젤게이트와 미세먼지 쇼크다. 디젤게이트가 불거지면서 경유차에 대한 신뢰도가 추락하고,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떠올라 국가적 우선과제로 대두되면서 LPG차 규제 전면폐지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산업부 의뢰를 받아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일반인의 LPG차 구매가 전면 허용될 경우 2030년 기준으로 자동차 배출 유해물질 중 질소산화물은 39414968(최대 7363), 미세먼지(PM2.5)3848(최대 71) 배출량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규제가 전면 폐지됨에 따라 지난 10년간 LPG차 등록대수 감소세가 이어지고, 수요 또한 매년 5~10% 안팎 줄어들고 있는 수송용 LPG시장이 재도약의 기회를 맞을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하지만 샴페인을 터뜨리는 것은 이르다. 이제 첫 관문을 넘었을 뿐이다. 장밋빛 청사진만 그리기엔 상대적으로 낮은 연비, 소비자 입맛에 맞는 신차 부족, 안정적이지 못한 공급가격, 아직은 부족한 충전인프라 등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다.

사안 하나 하나가 LPG업계 전체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서 모은 지혜를 바탕으로 차근차근 풀어나가도 쉽지 않은 과제다.

이제 공은 LPG업계로 넘어 왔다. 작은 성공에 취해 앞날을 보지 못하고 국민연료의 위상을 잃어버린 그 자리에 머무를지, LPG산업이 턴어라운드를 맞는 새로운 기회로 만들지 선택은 그들의 몫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