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단, 생활 속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국민 아이디어 공모

[이투뉴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미세먼지를 낮추는 국민의 다양한 생각을 정책 및 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19일부터 오는 4월 30일까지 ‘미세먼지 저감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당신의 생각(아이디어)이 미세먼지 걱정 없는 사회를 만듭니다”를 주제로 열린다. 공모 제안서에는 일상생활, 과학기술 등과 접목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창의적이고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기대효과 등이 담겨야 한다.

미세먼지에 관심이 많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선정된 우수작은 관련 사업 추진 시 적극 검토돼 반영될 예정이다. 다만 일반 의견이나 단순 건의사항, 기존 미세먼지 대책에서 추진 중인 사항, 타 공모전 수상작은 심사에서 제외된다.

접수된 제안은 1단계로 누리집을 통해 일반에 공개하여 기존 미세먼지 대책 등과의 비슷한 점이 없는 지 파악한 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2단계 심사를 진행한다.

심사 기준은 실현가능성, 효과성 및 지속성 등이다. 실현가능성에서는 실생활 적용이나 사업 가능성 여부, 효과성은 아이디어를 통한 기대효과나 이익의 정도, 지속성은 제안의 적용 가능기간 등을 살펴본다.

5월 중 대상을 포함한 모두 6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발표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환경공단 이사장상과 대상 100만원 등의 상금을 준다.

공모 양식은 한국환경공단 누리집(www.keco.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환경공단 대기정책지원팀에 문의하면 된다.

장준영 환경공단 이사장은 “미세먼지가 우리 일상과 경제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각 분야에서 지혜를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며 “작은 아이디어가 정책의 출발점이자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