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국가적 수준 사업 추진 필요=
"기업 재생에너지 직접 구매 허용해야"

[이투뉴스] 정부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0%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에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에너지 컨설팅업체 우드맥켄지(Wood Mackenzie)는 27일 서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2030년 재생에너지 예상 보급률은 17%로, 원래 목표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전체 전력 소모량의 2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전력 공급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재생에너지는 전체 전력소모량 중 7%를 차지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석탄화력발전소 운영 및 신규 원자로건설을 제한함과 함께 단계적으로 탈원전정책을 전개해 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린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우드맥켄지는 재생에너지 비중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발전시설 용량을 늘려야한다고 강조했다.

지싱 네오 우드맥켄지 대표 컨설턴트는 "한국의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은 절대 만만한 과제가 아니지만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확대 의지는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다"며 "한국은 2019년부터 향후 10년 이내에 재생에너지발전용량이 3배 증가한 60.5GW까지 확대되고 증가수치의 대부분은 태양광 및 풍력발전이 차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국가전력망 전체에 걸쳐 3GW의 발전용량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새만금 간척지 태양열사업을 기획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경제성 검토 및 국내태양열 제조산업에 미치는 효과, 환경영향에 대한 검토가 이뤄져야한다.

지싱 네오 대표는 “어려운 기간이지만 해당사업 기간 동안 최소한 1GW에 달하는 태양광 발전량을 국가전력망 내에 추가로 확보할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사업은 4단계로 진행해 각 단계별 시공용량은 0.3~0.8 GW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2030년까지 한국의 태양광 발전용량은 37.5GW에 도달할 것이며 이는 2019년 발전용량의 4배에 달한다"며 "옥상태양광 또는 분산형 태양광 발전시설이 이러한 증가분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드맥켄지는 태양광발전과 마찬가지로 해상풍력 발전용량 역시 크게 증가해 2030년까지 6.4GW로 64배의 발전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해상풍력이 아직 초기 단계이며 공급망이 취약하다는 단점도 지적했다.

로버트 리우 수석 애널리스트는 “해상풍력 발전용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국가적 수준에서 이를 장려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해야하며 한국이 지닌 조선분야의 우수한 전문성을 활용해 해상부유시설기술 등을 포함하는 성숙한 해상전력공급망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드맥켄지는 재생에너지가 공급이 불안정 할 수 있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뢰 할 수 있는 전력저장 베터리기술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르 쉬 수석애널리스트 박사는 "한국 정부는 각종 인센티브 정보의 제공을 통해 내년까지 4400억원 규모의 에너지 저장 부문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라며 "이는 발전용량으로 환산 할 시 800MWh에 해당하며 실제 시장규모는 이러한 정부 목표 수준을 초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싱 네오 대표는 "비용의 절감을 위해서는 기업과 전력구매계약을 가능하게 해 기업들이 발전업체로부터 재생에너지로 만든 전력을 직접 구매할 수 있게 해야된다"며 "RPS와 REC, 승수(multiplier)를 지속적으로 검토해 전력소비자에게 산정방식이 공정하게 운영될 수 있게 하고 충분한 수익성을 확보해 투자자를 유치, 재생에너지산업 성장에 기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