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운위 추천 조석·김효선 후보 최종 낙마
산업부, 재추천 요청…채희봉, 우태희 물망

[이투뉴스] 청와대 국민청원과 1인 시위에 이어 힘들게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후보 추천까지 이뤄져 4월에는 결정될 것으로 예상됐던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일각에서 우려했던 대로 재공모 절차를 거치게 됐다.

이미 반년동안 공석이었던 가스공사 수장 자리는 앞으로 빨라야 9월이나 선임될 예정이다. 결과적으로 최소한 9개월 이상 수장이 없는 상태로 가스공사가 운영되는 셈이다. 이에 따라 최종 결승에 오른 후보자들이 낙마한 배경과 향후 후보에 오를 인사에 대한 온갖 뒷얘기가 무성하다.

앞서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지난 130일 예정되어 있던 가스공사 사장 후보 추천 안건을 상정하지 않은데 데 이어 315일 예상치 못하게 회의를 열어 가스공사 사장 후보에 오른 3명 중 조석 전 산업부 차관과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위원장 2명을 최종 선정해 가스공사에 통보했다.

이 같은 공운위의 갑작스런 최종후보 선정을 두고 가스공사 수장 자리의 공석이 길어진데 따른 빠른 대응이라는 해석과 함께 부담을 느낀 윗선(?)이 우선 공운위를 열어 후보를 선정하고 인사 검증과정에서 결격사유를 내걸어 재공모에 나서려는 수순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 바 있다. 정상적으로 임원추천위원회의 선임 절차를 거쳐 공운위에 안건이 상정돼 최종후보로 오른 후보자를 인사검증을 명분으로 낙마시키는 사례가 거의 없지만 워낙 뒷말이 무성했기 때문이다.

특히 가스공사 노조가 이례적으로 청와대 앞 1인 시위와 국민청원까지 하며 이들 2명의 후보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면서 잡음이 일었다. 에너지 전환 정책의 성공적 수행, LNG직수입 확대에 따른 공공성 강화 방안 마련, 남북 관계 변화에 따른 PNG 사업 추진, 미래 3대 성장동력인 수소 경제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등 막중한 과제를 앞두고 공공성 강화와 공사 미래를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책임 있게 경영을 이끌어 갈 리더십이 절실한 시점인데 이들은 어느 하나 충족시키지 못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방증이라도 하듯 결국 가스공사 사장은 재공모 과정을 거치게 됐다. 여기에는 후보 검증과정에서 흠결이 파악됐다는 얘기와 함께 가스공사 노조가 후보들의 자격과 역량을 문제 삼으며 벌이며 빚어진 파장이 작용했다는 전언이다.

주무부서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산하기관장 임명 제청권자로서 지난 26일 가스공사에 공문을 보내 사장후보자 재추천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또 다시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내달 초 신임사장 재선임을 위한 공모집에 나설 예정이다. 서류심사와 면접, 공운위의 후보자 선정, 주주총회 의결, 산업부 사장후보자 임명 제청, 대통령 임명 등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 앞으로 적어도 석 달은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18일 취임한 정승일 전임 가스공사 사장이 산업통상부 차관으로 임명되면서 927일 사퇴한데 이어 6개월이나 비워둔 자리가 앞으로도 최소 석달 이상은 여전히 공석으로 이어지게 된 셈이다.

가스공사 사장 자리를 놓고 재공모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차기 후보에 대한 하마평도 무성하다. 행시 32회 출신으로 당시 지식경제부에서 가스산업과장, 에너지자원정책과장을 지내고 2017년 청와대로 자리를 옮긴 채희봉 전 대통령비서실 산업정책비서관이 물망에 오른다. 지난해 10월 청와대 비서관을 그만뒀지만 산업부로 복귀하지 않은 채 연세대 특임교수를 맡고 있는 그는 역량을 높게 평가받는 것은 물론 가스공사 정관 상의 사장응모 결격사유에도 걸림돌이 없다. 가스공사 정관은 후보 추천일 현재 공무원으로 재직 중에 있거나 최근 6개월 이내에 공무원으로 재직한 사실이 있는 자는 사장 후보로 응모할 수 없도록 명시하고 있다.

우태희 전 산업부 2차관은 에너지 부문 공기업 사장을 공모할 때마다 여전히 1순위로 하마평에 오른다. 행시 27회로 산업부 통상차관보와 2차관을 거친 그는 현재 한국도시가스협회 사회공헌기금 운영위원장과 한국블록체인협회 산업발전위원장을 맡고 있다.

천연가스산업을 둘러싼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가스공사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에서 이미 6개월이나 공석이었던 만큼 더 이상 수장 자리를 비워두면 안된다는 여론이 거센 만큼 앞으로 재공모 절차에 따른 공운위의 후보 선임 의결과 윗선(?)의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