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와 합동 국내외 전문가 T/F 운영
지진계측기 설치·모니터링 결과 공개 등

[이투뉴스] 정부가 포항지진을 촉발했다고 한 지열발전 부지에 지진계측기를 설치하고 모니터링 결과를 공개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포항시 흥해읍 'MW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 부지 복구 및 안전관리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이 같은 추진계획을 밝혔다.

앞서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은 지난 3월 20일,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이 포항지진을 촉발했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이 같은 연구결과 발표 후 포항시와 지역 주민들은 지열발전소 폐쇄 및 부지 복구, 지진계측기 설치 및 모니터링 결과 공개 등 부지의 안전한 관리방안을 신속히 마련해 주기를 요청해 왔다.

산업부도 그동안 부지의 안전한 관리가 최우선 과제임을 인식하고 안전성 확보가 가능한 부지복구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지열발전 사업은 포항지진 발생 후 중지됐으며 곧 공식 중단될 예정이다. 사업 과제중단은 에너지기술평가원 주관 특별평가위원회를 통해  4일 의결됐으며, 오는 15일까지 사업주관사의 이의신청이 없으면 과제중단이 최종 확정된다.

기술개발사업의 주관사인 넥스지오 중심의 부지 원상복구에는 안전성 확보에 한계가 있고, 시간과 절차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정부 주도로 안전한 부지복구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포항시와 합동으로 '포항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전문가T/F(가칭)'를 구성·운영하고 이를 통해 전문적이면서도 모두 수용 가능한 대책을 조기에 마련할 계획이다.

전문가 TF는 안전한 부지복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진 및 지하수 모니터링, 부지 응력 해석 등 고난도의 기술적인 검토를 수행한다. TF는 유관 학회와 포항시의 추천을 통해 총 15명 이내의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할 계획이다. 위원장은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 단장을 역임한 서울대학교 이강근 교수를 위촉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포항시 시민대표의 참여방안에 대해서도 포항시와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TF 운영에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담당할 예정이다.

TF는 또 지진, 지하수위 등에 대한 전문적인 관측 및 심도 있는 분석을 실시하고, 최종 결과 도출 이전이라도 필요한 대책은 조기에 정부에 권고하게 된다.

정부는 권고안 및 유관 기관과의 최종 협의를 거쳐 부지 복구 및 안전관리 조치를 조속히 시행할 계획이다. TF는 이달 내에 발족해 잠정적으로 6개월간 운영할 계획이다. 필요할 경우 운영기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