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고리1호기 현장서 한수원 및 지자체와 설립 MOU

▲고리1호기 중앙제어실
▲고리1호기 중앙제어실

[이투뉴스] 오는 2021년까지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소와 경주시 감포읍 월성원전 인근에 각각 경수로 원전과 중수로 원전 폐로기술 개발·실증을 담당할 원전해체연구소와 중수로해체기술원이 들어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영구정지된 고리원전 1호기 현장에서 성윤모 장관, 강길부·최인호 국회의원, 부산·울산·경주시 단체장,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중공업 등 관련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정부는 고리 1호기 안전한 해체와 국내외 해체시장 성장에 대비해 원전 밀집지역인 동남권에 해체 관련 연구소를 설립키로 했다고 밝혔다.

원전해체 분야가 아직 초기시장이라 절대강자가 없는 만큼, 국내기술과 산업역량을 활용하면 국내 노후원전의 안전한 해체와 해외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이란 판단이다.

핵심시설은 원전 밀집지역인 동남권에 들어선다. 경수로 원전해체 연구소는 부산·울산 경계인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 안에, 중수로해체는 장비이동이나 폐기물 관리 등을 고려할 때 월성본부 인접지역이 타당하다는 분석이다. 

이들 연구소는 원자로 모형, 제염성능평가시설, 절단설비 등의 핵심장비를 갖추고 해체산업 구심점으로서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테드스베드, 인력양성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한편 동남권 원전기업의 참여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연구소 준공 이전 참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내달 연구소 설립준비단을 발족, 일부 기능을 조기 수행하기로 했다.

또 향후 관계부처장관회의를 거쳐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을 포함한 해체산업 육성전략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성윤모 장관은 "2020년대 후반부터 원전해체 산업규모가 본격 확대될 전망으로, 고리 1호기 해체를 기회로 원전기업의 미래 먹거리로서 시장을 선점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2022년까지 물량 조기발주, 민관공동연구, 장비개발 등 선제적 투자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수원과 지자체들은 연구소 설립과 운영 효율화에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해체연구소는 지역 원전해체산업 생태계 기반구축은 물론, 고용창출 등을 통해 지역의 동반성장을 크게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와 지자체, 국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