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미 국무부에 한국 예외조치 연장 촉구​​​​

▲전경련은 지난 2월 프랜시스 패넌 차관보와 석유화학업계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전경련은 지난 2월 프랜시스 패넌 차관보와 석유화학업계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이투뉴스] 이란제재 예외조치 연장에서 한국이 배제될 경우 석유화학 업계에 타격이 올 것으로 보고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움직였다.

전경련은 미국 국무부에 한국의 이란제재 예외조치 연장을 촉구했다고 17일 밝혔다.

전경련은 이란산 원유를 도입중인 국내 업계가 5월 2일 이란제재 예외조치 만료를 앞두고 겪고 있는 우려와 예외조치 연장촉구를 내용으로 하는 서한을 프랜시스 패넌 미 국무부 에너지ㆍ자원 차관보에게 발송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이란이 핵 프로그램 감축조건을 어겼다는 이유로 이란 핵협정에서 탈퇴하고 지난해 8월부터 대 이란 제재를 재개했다. 다만 한국 등 8개국에 대해서는 이란제재 한시적 예외국으로 인정하고 6개월마다 감축 상황을 판단해 갱신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전경련은 이번 서한을 통해 ▶이란제재와 그 취지에 대한 한국의 철저한 준수 ▶비산유국으로서 저렴한 유가의 중요성 ▶이란산 초경질유 대체의 어려움 등 예외조치 연장이 필요한 세 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먼저 전경련은 한국이 제재 예외국 적용을 받기 이전인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이란산 원유 수입을 중단해 이란제재를 준수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란제재의 취지인 이란산 원유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미국산 원유도입 비중을 늘리는 등 수입선을 다변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내 석유화학 산업에 쓰이는 원유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유가는 해당 산업의 가격경쟁력과 직결된다며, 최근 리비아 사태 등 국제유가가 불안한 가운데 저렴한 원유 공급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란제재 예외조치 연장에서 한국이 배제될 경우 초경질유(콘덴세이트)를 원료로 나프타를 생산하는 국내 석유화학 업계의 타격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란산 초경질유의 경우 품질을 좌우하는 요소인 나프타 함유량이 70%를 상회하는 반면 카타르 등 비 이란산 경유는 나프타 함유량이 50%대에 불과해 단기적으로 이란산 초경질유를 대체하기 어렵다는 것.

아울러 지난해 1분기 기준 국내 초경질유 수입의 51%를 이란이 차지하고 있어 이번 제재 예외조치 연장이 되지 않을 경우 국내 석유화학 업계의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부연했다.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한국 경제계는 한미동맹과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국제사회가 합의한 내용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며 “이란 제재 예외 연장에 대한 한국 경제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