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 및 워크숍 통해 양국간 공동연구 활성화와 인력 및 정보교류

▲아잠 아리쉐로비치 국가지질자원위원회 부위원장(왼쪽 네 번째 )과 김복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MOU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잠 아리쉐로비치 국가지질자원위원회 부위원장(왼쪽 네 번째 )과 김복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MOU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중앙아시아의 중요 지질자원 정보를 보유·관리하고 있는 우즈베키스탄 국가지질자원위원회(위원장 이슬라마프 보비르 파르하도비치)가 기술교류 파트너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김복철, KIGAM)을 선택했다. 지속적인 투자 및 노력의 결과라는 설명이다.

지질자원연구원은 19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있는 우즈베키스탄 국가지질자원위원회를 방문해 중앙아시아 전 지역의 지질자원 정보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과 3차원 광산재해 예측기술 공동연구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은 김복철 지질자원연구원 원장과 파르하도비치 우즈베키스탄 국가지질자원위원회 위원장 등 양 기관 주요 핵심 인사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우즈베키스탄 국가지질자원위원회는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직속 국가위원회로 우즈베키스탄뿐만 아니라 중앙아시아 전 지역의 지질조사 및 자원개발 규제기관이다. 천연자원이 풍부한 지역 특성을 활용한 비금속, 철, 희유 금속 등의 독점적 자원 탐사와 사업타당성을 검토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1890년대부터 현재까지에 이르는 약 15만 권의 보고서와 70만 장의 도면이 포함된 3만6500개의 중요 지질자원 정보 세트를 보유하고 있는 중앙아시아 대표 지질자원 정보 허브센터이다.

구소련 연방시대부터 체계적으로 조사·발간돼온 지질자원 보고서와 도면이 있음에도 낙후된 시스템으로 인한 중요 자료의 훼손이 진행되고 있어 디지털 작업을 통한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절실하다. 중앙아시아 광산의 풍부한 천연자원 개발에 있어서도 재해 예측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은 무리한 난개발로 인해 현재 광산의 지반침하 등 대형재해의 위험과 그 발생빈도가 높은 현실이다.

이번 협약과 기술교류 워크숍을 통해 양 기관은 ▶우즈베키스탄 지질자원 정보의 디지털DB화를 통한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3차원 지질모델 및 3차원 드론 측량 모니터링, 암반공학계측, 머신러닝 기술을 융합한 3차원 공간정보 재해 예측 플랫폼 구축 및 광산재해 예방 지원 ▶국제공동연구 활성화와 인력 및 정보교류 등을 통한 다양한 협력을 추진·강화하기로 했다.

관계자는 “이번 협약식은 지난 수년간 일본, 중국의 끈질긴 요청에도 불구하고 우즈베키스탄 국가지질자원위원회가 지질자원 디지털 자료 DB 및 기술교류의 파트너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뜻깊다”라며 “이는 그동안 연구원의 자원부국 저개발국가 대상 전문가 교육 실시와 국제협력 관계 유지 등에 있어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김복철 지질자원연구원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KIGAM의 기술로 우즈베키스탄과 중앙아시아 전 지역의 지질자원 정보를 조사하고 분석해, 우리의 지질자원 연구역량을 고도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강조하며, “향후 국내 기업이 중앙아시아 지역의 자원개발 사업 진출 시 KIGAM의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질자원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공적개발원조사업(ODA) 등을 추진해 국제공동연구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확보한 지질정보 DB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의 우즈베키스탄 및 중앙아시아 지역의 석유, 가스 및 광산 개발 사업 진출 시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체계화해 제공할 계획이다. 나아가 우즈베키스탄 최초의 무인기 촬영허가 취득 등의 제반사항 협력으로 우즈베키스탄 유망지역인 앙그렌(Angren) 석탄광산 현장 조사를 통한 3차원 지질모델링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