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위원장 등 각계대표 43명으로 구성…미세먼지 해결 추진
5월 국민정책참여단 구성 시작으로 토론회 등 단계적 해법 도출

[이투뉴스]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이하 국가기후환경회의)’가 2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미세먼지 문제를 국민의 눈높이에서 검토해 근본적인 해법을 정부에 제안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미세먼지 문제로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북아시아 지역 국가들과 내실 있게 협력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 강구한다.

기후환경회의에는 사회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인사들이 위원으로 대거 참여한다. 이들은 미세먼지 문제 해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조화롭게 반영할 계획이다. 위원장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김숙 전 유엔 대사와 안병옥 전 환경부 차관이 간사 역할을 맡는다.

정부에서는 기획재정·과학기술·외교·국토·산업자원·환경부와 국무조정실, 청와대 사회수석이 참여하며, 지자체 대표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름을 올렸다. 에너지 분야에선 김정욱 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을 비롯해 김영훈 세계에너지협의회 회장, 장영기 수원대 환경에너지공학과 교수 등이 참여한다.

특히 다양한 시민-환경단체와 함께 현장에서 미세먼지로 고통받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저감 대책을 발굴하기 위해 초등학교 교장, 소상공인 대표, 상시 야외 근로자, 농촌마을 이장 등 다양한 계층을 대표하는 시민 7명도 위원에 포함됐다.

▲국가기후환경회의 조직체계도.
▲국가기후환경회의 조직체계도.

국가기후환경회의는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12월∼5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신속히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도출할 계획이며, 근본적인 미세문제 해결을 위한 중장기 방안도 단계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먼저 올해 5월 중 ‘국민정책참여단’ 구성에 착수해 국민의견이 미세먼지 대책에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논의의 틀을 갖출 예정이다. 이어 상반기에 ‘국민대토론회’를 열어 미세먼지 관련 의제를 도출하고, 하반기 숙의 과정을 거쳐 정책 대안을 정부에 제안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세먼지 발생저감, 피해 예방, 과학기술, 홍보·소통, 국제협력 등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고, 국내외 석학들과 관련 분야에 경륜이 있는 원로들로 구성된 자문단도 설치해 심층적 분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미세먼지 문제는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렵지만 모든 수단을 강구하면 결국은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세먼지 문제는 이념도, 정파도, 국경도 없으며 우리 모두가 피해자이면서 동시에 가해자이므로 외교적 협력은 물론 국민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동참을 호소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