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부지안전성 검토 T/F 회의 개최

[이투뉴스] 포항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한 복구를 위해 정부와 전문가, 포항시민들이 머릴 맞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서울 무역보험공사에서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T/F'의 1차 회의를 가졌다. 앞서 포항시와 포항시민들은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MW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사업' 부지에 대한 안전한 관리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지속 요청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포항시와 합동으로 '포항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T/F'를 구성·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T/F는 국내·외 전문가, 시민대표 14명과 T/F가 추천하는 해외석학으로 구성된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향후 활동방향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됐다. 위원들 간 합의를 거쳐 활동계획을 확정하고, 이후 전공 분야별로 실무분석팀을 구성·운영해 지진, 지하수, 지중응력 등 다양한 요인들과 부지 안전관리와의 상관성 등에 대해 전문적인 검토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또 올해 추경 정부안에 반영된 심부지진계, 지하수 모니터링 시스템 등 10억원의 운용방안에 대해 논의해 부지 안전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외에도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지진 등 관측결과 등을 대외에 공개하고, 이를 위해 기상청과 협력하는 방안 등도 검토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T/F를 향후 6개월간 운영할 계획이며, 위원들의 전문적인 판단에 따라 활동기간의 연장‧단축도 신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은호 산업부 포항 지열발전 조사지원단장은 "정부는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 가능한 모든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T/F 권고방안에 대해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조속하게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