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양플랜트 산업 관련 기술연구 기본합의서 체결

▲휴스턴 현지에서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왼쪽 다섯번째), 토니 나시프 ABS 최고운영책임자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휴스턴 현지에서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왼쪽 다섯번째), 토니 나시프 ABS 최고운영책임자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이투뉴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성근)이 글로벌 5대 선급 중 하나인 미국선급협회(ABS)와 손잡고 미래 조선·해양플랜트산업 기술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

대우조선해양은 미국 휴스턴에서 열린 세계 최대규모 해양기술전시회인 오프쇼어 테크놀러지 컨퍼런스 2019’에서 ABS와 미래 조선·해양플랜트산업 기술 관련 전략적 협력을 추진하는 기본합의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과 토니 나시프 미국선급협회 최고운영책임자를 비롯한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합의서에 따라 양사는 LNG(처리)설계기술 최적화, 높은 경제성의 친환경 해양제품, 차세대 발전 시스템 개발 등을 함께 연구할 계획이다. 이번 공동연구는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에너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핵심기술 개발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된데 따른 제휴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등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도 함께 연구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양사의 이번 공동연구 개발은 높아진 선주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조선·해양분야에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신기술을 만들어낼 수 있는 단초가 제공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ABS와의 협력을 시작으로 다른 메이저 선급과의 공동연구도 추가로 진행해 기술 DSME’로서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