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제고 기대

[이투뉴스] 국내 재생에너지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댔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9일 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에서 관련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탄소인증제를 통한 친환경에너지로의 재생에너지 위상 강화와 태양광 셀 등의 공동구매를 통해 업계의 원가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했다. 산업부는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중 주요 과제인 탄소인증제와 태양광 셀 공동구매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업계와 의견을 주고 받았다.

탄소인증제는 재생에너지 설비의 생산·운송·설치·폐기 등 전주기에 걸쳐 탄소배출량이 적은 설비에 대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우대하는 제도로, 올해 내 배출량 측정․검증 방법 등 세부 절차를 마련해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공동구매 지원은 중소기업의 대표적인 현장애로인 구매력 부족과 대금지급 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해 원자재 등 공동구매시 중기중앙회가 대금 지급을 보장하는 방안이다. 이를 통해 개별 중소기업은 구매 물량이 작아 높은 가격을 치르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저가에 안정적으로 원자재를 구매할 수 있게된다.

산업부는 합리적인 탄소인증제 도입을 위해 향후 진행 일정을 공유하고 제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중심으로 각계 의견을 수렴했다.

관련업계는 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친환경으로 제조 공정을 전환해 제품의 차별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탄소인증제 도입이 재생에너지 친환경 특성을 국민들에게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공동구매가 지원될 경우 중소 제품 가격 경쟁력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정일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발표 이후 태양광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탄소인증제와 중소기업 공동구매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산업부는 경쟁력 강화방안 추진 현황을 업계와 수시 점검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상설 창구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 올해 안으로 관련 절차와 제도 등을 완료해 내년 초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