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평, 한국연소학회 연계해 미세먼지 저감 기술교류회 개최

▲발전부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술교류회가 진행되고 있다.
▲발전부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술교류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술교류회를 16일 한국연소학회 학술세미나 특별세션으로 열었다.

이번 기술교류회는 발전부문 초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동향을 공유하는 자리로 한전, 두산중공업, 기계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에기평이 지원하는 청정화력R&D 관계자와 한국연소학회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에기평은 발전부문 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청정화력R&D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미세먼지 저감 정책목표(2030년까지 62% 감축)를 달성하기 위해 ‘석탄발전 미세먼지저감 R&D’를 신규로 추진하고 있다.

기술교류회에서는 미세먼지 저감 기술에 대한 연구추진 현황 및 성과가 발표되었고, 참석자들은 기술개발 성과제고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초미세먼지 및 CO2 발생을 저감하는 하이브리드석탄 제조기술 개발 성공으로 중국 내몽골 지역에 생산설비를 건설하기로 MOU를 체결한 내용에 관심이 높았다.

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무누설 열교환기 국산화 개발 성공품을 국내 석탄화력발전소인 신서천 1호기에 적용한 결과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졌다. 무누설 열교환기는 탈황설비 흡수탑 전·후단에 설치되어 배가스 누출 없이 폐열을 흡수, 탈황효율을 향상시키는 장치다. 

김현수 에기평 청정전력평가실장은 “이번 기술교류회를 통해 산업계와 학계의 적극적인 상호 협력이 기대된다”며,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존 발전소 성능개선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개발 추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