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원격평생교육시설 및 평생교육바우처 지정 교육원 ‘한국평생학습진흥원’은 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특화 자격증 과정을 무료로 지원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무료 수강 지원 이벤트는 취업, 재취업 자격증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무료수강을 통해 최단기간 취득을 목표로 진행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한국평생학습진흥원의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만 하 무료수강 및 무료교안(예상문제)을 제공받을 수 있다.

수강 가능 자격증으로는 심리상담사 1급, 심리분석사,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부모교육상담사, 가족상담사, 다문화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아동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도형심리상담사, 교류분석상담사, 타로심리상담사 등 세부 분야별로 다양하다.

또한 정부의 방과후돌봄 정책이 확대되면서 방과후지도사, 초등돌봄전담사 등에 대한 자격증 취득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 방과후지도사 관련 자격증은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초등돌봄전담사(지도사), 코딩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창의학습지도사, 인성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등으로 나눠진다.

먼저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초등돌봄전담사)는 방과 후 아동을 부모에게 인계하기 전까지 안전하게 보호함과 동시에 보호하는 시간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이 바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동요리지도사는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는 문화, 과학, 미술, 식습관, 동화, 수학 등 요리테마를 가지고 분야별로 접근, 상상력과 사고력을 키워준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해 컴퓨터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을 진행하는 코딩지도사는 프로그램 언어를 통해 컴퓨터 화면에 구현한다. 코딩교육의 의무화 정부 정책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관련 일자리 역시 폭넓게 증가하고 있어 취업 전망이 밝은 분야다.

독서논술지도사는 아이들에게 더욱더 효율적인 독서방법과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독서의 소중함과 필요성을 배우게 하며,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능력, 의사소통 능력 함양 등을 통한 통합적 사고력을 길러주고 경쟁력 있는 인재로 양성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아동 및 청소년이 스스로 학습활동 전 과정에 보다 적극적이고 자율적으로 참여, 개인의 학습문제 진단 및 자신의 학습필요와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학습동기 향상과 시간관리 전략 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에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혹은 교사 보조역할자, 초등학교 및 교육관련 학원교사, 청소년상담소 운영자, 문화센터 강사 및 취업희망자들에게 적합한 자격증 과정이다.

창의학습지도사는 창의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주입식 교육의 단점을 지양하며 창의적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창의학습지도사 또한 최근 지향하는 교육방식과 잘 맞아떨어져 전망이 좋은 자격증과정 중 하나다.

한국평생학습진흥원 관계자는 “한국평생학습진흥원에 개설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창업 및 취업 시 이력서와 프로필에 기재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단기간 내 취득이 가능하므로 올해가 가기 전 꼭 도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