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추천 인사 확정, 단기대책 9월 정부에 제안

[이투뉴스]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범국가 기구인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출범 약 한 달 만에 위원 구성을 마치고 조직을 마쳤다.

30일 국가기후환경회의에 따르면 문희상 국회의장은 최근 정당 추천 인사로 더불어민주당 강병원·김종민, 자유한국당 김재원, 바른미래당 신용현, 민주평화당 조배숙, 정의당 이정미 의원 등 6명을 추천했다.

이로써 위원장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포함해 44명의 위원이 최종 확정됐다.

현직 장관, 지방자치단체장, 산업계·시민사회·학계·종교계 거물급 인사가 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정치권은 여야 갈등과 정당 내 사정 등으로 위원 추천을 제때 하지 못해 조직 완성이 늦어졌다.

당초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정당 추천 위원 5인을 포함해 총 43명으로 구성될 예정이었지만 국회의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면서 정원이 1명 늘었다.

이기우 국회의장 정무수석은 "미세먼지가 국가적으로 큰 현안이다 보니 많은 의원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며 "미세먼지를 저감하겠다는 의지와 전문성 등을 고려해 선별 작업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국민정책참여단 500명 인선을 끝냈으며 다음달 9일 국민 대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계절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다시 높아지기 전인 올 9월에는 미세먼지 감축 단기대책을 마련해 정부에 제안할 예정이다.

안병옥 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위원장은 "위원이 확정된 만큼 앞으로 속도감 있게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