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발전개혁위, ‘풍력발전 FIT가격 정책 개선’ 통지

[이투뉴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최근 풍력발전 FIT 가격 정책 개선에 관한 통지를 통해 2019~2020년 신규 육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보조금 기준을 하향 조정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미 국가에너지국(NEA) 신재생에너지부는 중국의 풍력발전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발전단가가 크게 하락함에 따라 2020~2022년에 풍력발전에 대한 보조금을 점차 줄여나가 폐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에 공표된 통지에 따르면 육상풍력발전 프로젝트의 FIT 가격을 지도가격(指導價, government guidance price)으로 변경한다. 신규 집중형 육상풍력발전 프로젝트의 FIT 가격은 경쟁입찰을 통해 확정되며, 소재 자원구의 지도가격을 초과할 수 없도록 규정했다. 소재 자원구의 육상풍력발전 지도가격이 석탄화력발전 단가보다 낮은 지역은 석탄화력발전 단가를 지도가격으로 조정하게 된다.

지난해까지 정부가 승인한 육상풍력발전 프로젝트 중 내년 말까지 계통 연계가 완성되지 않은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국가가 더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고, 내년까지 승인한 육상풍력발전 프로젝트 중 2021년 말까지 계통연계가 완성되지 않은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111일부터 그리드 패리티(grid parity)에 전면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신규 육상풍력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보조금도 지급하지 않을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