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겨냥 선심성 정책 비난 제기

브라질 정부가 절전 대책의 하나로 빈곤층이 소유하고 있는 낡은 냉장고 1000만대를 교체해 주기로 했다고 현지언론을 인용, 연합뉴스가 1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에드손 로방 브라질 에너지부 장관은 전날 리우 데 자네이루 시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연방정부 차원의 지원을 통해 저소득층이 갖고 있는 낡은 냉장고 1000만대를 새 모델로 교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방 장관은 "저소득층이 보유한 냉장고가 너무 낡아 전력 낭비 요인이 되고 있다"면서 이번 조치가 전력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절전 대책의 하나로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브라질에서 일반 가정의 냉장고 전력 소비량은 전체의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나 저소득층에서는 34%까지 높게 나타나고 있다.

 

리우 데 자네이루 연방대학의 클라우데 코헨 교수(경제학)는 "저소득층이 브라질 전체 전력 소비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에 달하고 있다"면서 "냉장고 1000만대를 교체할 경우 전력의 효율적 사용은 물론 저소득층에 가전제품 판매를 확대하는 사회적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질 에너지부는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 규모와 방법 등 세부내용을 마련한 뒤 오는 9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냉장고 생산업체에 대한 세금 감면과 소비금융 지원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저소득층 냉장고 1000만대 교체 계획이 오는 10월 초 실시되는 전국 시장ㆍ시의원 선거를 앞두고 이루어지는데다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실바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선거용 정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룰라 대통령은 최근 2003년 이래 추진해오고 있는 저소득층 생계비 지원 프로그램인 '볼사 파밀리아'의 수혜 대상을 확대하고 전국 1000개 빈곤도시에 대한 재정지원 계획을 발표하면서 야권으로부터 선거 개입 시비를 부르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