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실용화 및 규제 완화 통한 제도적 기반 마련 주문
'수소열차 개발과 활성화 방안 모색 위한 토론회' 열려

▲'수소열차 개발과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수소열차 개발과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이투뉴스] 수소열차 기술개발과 실용화를 위해 선진국들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지만 국내 수소열차 연구개발은 아직 시작 단계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소열차 특별법 제정과 충전설비 및 철도 이격거리 완화, 수소열차 조기 실용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됐다.

권칠승·신창현·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수소열차 개발과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제에 나선 김길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전기신호본부장은 "일본에서 개발 중인 연료전지 열차는 세계 최초의 하이브리드 열차로 제동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저장하고 가속시 연료전지의 출력을 보충하는 축전지를 적용했다"라며 "중국은 중국은 3분 충전해 최고운행속도 70㎞/h의 속도로 100㎞를 주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프랑스는 수소연료전지 기술 기반 무공해 여객열차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에서는 아직 철도차량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사례는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2022년까지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적용한 수소열차를 개발 중이다. 최고속도 110㎞/h, 최대출력 1.2㎿에 1회 충전시 연속주행거리 60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본부장은 "수소열차는 내구연한이 도래한 노후 경유철도차량을 대체할 수 있어 미세먼지를 상당히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5년 기준 디젤기관차 153량, 디젤동차 80량을 대체할 수 있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을 뿐만 아니라 비전철화 구간 또는 혼합 구간 운영 중인 통근형 철도차량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수소열차가 활용되면 전력인프라가 필요 없어 안전사고 경감과 도심 미관 개선이 되며 철도 전력 설비가 상이하거나 낙후된 지역에도 운행이 가능해 북방철도 및 대륙 간 철도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 본부장은 "수소열차 기술 개발이 진전되기 위해선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의 안전성을 입증하고 철도차량용 고출력 고내구성 수소연료전지 스택 및 BOP개발, 수소철도차량 적용 복합소재 수소 저장용기를 개발해야한다"며 "철도분야 수소 생태계 구성을 위한 생산과 저장, 운송, 충전 인프라 확충과 수소열차 차량 적용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및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길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전기신호본부장이 발제를 진행하고 있다.
▲김길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전기신호본부장이 발제를 하고 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정정래 한국철도공사 기술본부 연구원장, 송상석 녹색교통운동 사무처장, 김헌정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 과장, 최연우 산업통상자원부 신에너지산업과 과장, 김영우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과 과장이 수소열차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나눴다.

정정래 연구원장은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 개발 및 운용사례와 관련한 기술기준, 제도·법령이 부재하고 유지보수 및 엔지니어 경험이 전무한 것이 현실"이라며 "독일에서는 현재 수소열차가 영업운행 중이며 기술격차를 감안해 조기 실용화를 우선 추진하는 등 도입기간 단축을 고려해야 된다"고 주문했다.

현재 추진 중인 국가 R&D 사업이 2022년 종료 후 별도 실용화 사업을 추진하면 국내 수소열차 도입은 10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 상황이 그대로 이어지면 독일, 유럽에 비해 수소열차 실용화가 10년 이상 뒤쳐질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쟁력이 확보된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노하우를 활용하고 간선철도에 적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된다는 것이 정 연구원장의 설명이다.

또한 정 연구원장은 "해외의 경우 충전설비 규제가 완화되는 추세이며 국제 규정상 수소충전소와 철도까지의 이격거리는 제한이 없다"며 "수소열차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수소열차 특별법 제정, 충전설비 및 철도까지 이격거리 완화 등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