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 보고서… 경기둔화에도 이상기온에 냉난방 증가

[이투뉴스] 에너지 수요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이 7년만에 최대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석유회사 BP가 11일(현지시간) 낸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탄소 배출량은 336억8500만톤으로 2017년보다 2% 증가했다고 블룸버그·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는 2011년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로 탄소 배출이 가파르게 늘어난 것은 에너지 소비가 그만큼 빠르게 늘었기 때문.

전 세계 에너지 소비는 전년보다 2.9% 늘어 2010년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중국과 인도, 미국이 에너지 소비 증가분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미국의 에너지 소비는 30년 만에 가장 빠른 3.5% 증가율을 보였다.

지역별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에너지 소비가 51억1000만 TOE(석유환산톤)로, 2번째로 많은 북미(24억5000만 TOE)의 2배에 달했다.

이번 보고서는 세계 각국이 2015년 파리기후협정 목표를 달성하려 노력하는 와중에 나왔다.

에너지 소비는 역사적으로 경제 성장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지만 지난해 세계 경제 성장이 둔화한 가운데서도 에너지 수요는 급증했다.

이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기승을 부린 이상기온으로 냉·난방 에너지 사용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스펜서 데일 BP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적했다.

그는 "대기 중 탄소 증가 수준과 지난해 관찰된 기후 패턴에 연관성이 있다면 우려스러운 악순환 가능성을 높이는 일"이라며 "탄소 증가 수준이 더 극단적인 기후 패턴으로 이어지고 이에 에너지(소비)를 더 급증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재생가능에너지 소비는 전년보다 15% 증가했으며 풍력·태양광·바이오매스·지열 에너지 증가세가 전체 발전량 증가분의 3분의 1을 차지했다.

중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을 모두 합한 것보다 많이 재생가능에너지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