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술정보 교류 및 안전관리 우수사례 공유

[이투뉴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김형근)1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가스공사, 석유공사, LNG·LPG 대형 가스저장 사업소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형 가스저장시설 안전관리 협의회발족식에 이어 1차 회의를 개최했다.

대형 가스저장시설 안전관리 협의회발족은 작

▲발족식을 가진 대형 가스저장시설 안전관리협의회 회원들이 가스안전 실천의지를 다지고 있다.
▲발족식을 가진 대형 가스저장시설 안전관리협의회 회원들이 가스안전 실천의지를 다지고 있다.

년 고양저유소 화재사고, 열 수송관 파열사고 및 최근 수소 저장탱크 폭발사고 등 사고가 다양화·대형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대형 가스저장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수준 향상 및 사고예방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이뤄졌다.

특히 국내외 선진 안전관련 기술세미나를 통한 최신 기술정보 교류 및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공유해 안전관리 수준 향상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발족식에 이어 진행된 1차 회의에서는 저장탱크 외관상태 조사 영상 촬영 스캐닝 기술 및 기후환경변화 대비 안전성평가 기술 소개 등 최신 기술정보 교류와 안전관리 향상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허영택 가스안전공사 기술이사는 대형 가스저장시설의 경우 사고 빈도는 적으나, 사고 시 피해영향이 큰 점을 감안해 더욱 더 사고 예방 및 안전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협의회가 발전해 대형 가스저장시설의 선제적 사고예방 강화 및 안전문화 확산을 통한 안전관리 분야의 롤 모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소외를 밝혔다.

이번 대형 가스저장시설 안전관리협의회 출범을 계기로 정부-공사-민간 사업자 간 소통채널을 통한 정부정책의 신속한 처리와 기술교류가 이뤄져 대형 가스저장시설 안전관리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