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협회·전국 34개 도시가스사·가스공사·린나이

▲도시가스협회, 가스공사, 대성에너지, 린나이 관계자가 제50보병사단장에게 후원증서를 전하고 있다.
▲도시가스협회, 가스공사, 대성에너지, 린나이 관계자가 제50보병사단장에게 가스건조기 기증서를 전하고 있다.

 

[이투뉴스] 도시가스업계와 한국가스공사, 기기제조사가 힘을 모아 가스의류건조기 지원사업을 펼친다.

이전까지 의류건조기는 습한 장마철에 수요가 급증하는 가전이었다. 그러나 미세먼지가 계절을 불문하고 기승을 부리고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면서 판매가 꾸준히 늘어났다. 기온이 낮아지고 일조량이 줄어드는 겨울철에도 쓰임새가 잦게 되자 난방가전과 함께 겨울가전의 범주에 들며 필수가전으로서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기후 등 환경적 요인 외에 최근 사람들의 달라진 생활방식도 의류건조기 판매 호조 요인의 한 축을 차지한다. 가사에 시간을 덜 할애하고 여가를 중시하는 경향이 확산되면서 가사 노동을 효과적으로 단축시켜주는 의류건조기의 특징과 부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의류건조기 시장의 성장세는 앞으로가 더 확연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이나 유럽 등 해외 시장의 의류건조기 보급률이 세탁기 수준인 90%에 육박하는 반면, 국내 가정 보급률은 아직 10% 내외로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향후 적어도 7~8년은 뚜렷한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라는 판단이다.

전기의류건조기가 대세를 이루는 가운데 해당시장 점유를 위한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가스업계가 잠재적 고객 확보를 위한 선제적 마케팅 차원에서 공동전선을 구축하는 셈이다.

한국도시가스협회(회장 구자철)18일 대구 제50보병사단에 가스건조기 33대를 지원하고 기증식을 가졌다. 군 장병들의 복지 증진 및 편의 제고를 위한 이번 군부대 가스건조기 지원은 한국도시가스협회 제안으로 전국 34개 도시가스사를 비롯해 한국가스공사, 린나이 등이 뜻을 함께해 이뤄졌다.

이번에 처음으로 시행한 군부대 가스건조기 지원사업은 성능과 경제성이 우수한 가스건조기를 군부대에 지원해 잠재적 고객인 장병들이 직접 사용·비교해 봄으로써 가스기기에 대한 홍보 효과를 높이고, 가스이용기기의 보급 확대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그동안 제50보병사단에 설치되어 있던 전기건조기는 여러 사람들이 사용함에 따른 잦은 고장과 건조시간이 길어 장병들의 불편이 많았다는 지적이다. 이번 지원사업으로 가스건조기가 설치·운영됨에 따라 기기 내구성 향상과 함께 전기건조기 대비 절반 수준의 건조시간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고, 가스 사용에 따른 에너지 비용도 절감돼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이날 가스건조기를 지원받은 제50사단장은 훈련의 연속인 군인들에게 전투복의 세탁과 건조는 개인의 건강은 물론 전투력과도 직결된다면서 쾌적한 전투복을 착용한 가운데 최상의 전투준비태세와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지원사업을 주도한 한국도시가스협회 윤종연 부회장은 도시가스업계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이번에 제50보병사단에 가스건조기 지원사업을 처음으로 시행하게 돼 보람이 크다장병들이 더 편리하고 건강하게 군 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도시가스업계는 앞으로도 각 지역의 도시가스사와 협업을 통해 군 부대 가스기기 보급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지원사업에 참여한 한국가스공사의 고호준 도입영업본부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청정에너지 천연가스 사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번 사업을 계기로 가스사용기기 사용이 보다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도시가스협회는 군장병 지원 측면에서 지난해부터 육군본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집안 사정으로 인해 면회가 어려운 장병을 대상으로 한 모범장병 면회 지원사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군부대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같은 도시가스협회의 사회공헌사업은 전국 34개 도시가스사가 2014년 조성한 10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기금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이 기금을 통해 비영리 사회복지기관의 야외활동 활성화 측면에서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와 함께 전국 7개 권역(서울, 경기, 대전, 광주, 강원, 대구, 부산)에서 21대의 차량을 무상지원하하는 도시가스 민들레카 사업, 에너지 취약지역에 놓인 사회복지시설의 생활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해 도시가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가스기기(가스건조기, 가스보일러)를 지원하고 내관설치공사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행복나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재난발생 시 재난으로 인한 피해지역 주민 지원이나 연말연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성금기탁 사업 가스안전사용을 위한 대국민 가스안전 캠페인 사업 사회적 배려계층의 고교 1학년 장학생을 선정해 고교 3년간 장학금을 지원하고, 평상 시 학습지원을 위한 인강 수강권 지원, 장학캠프 개최 등의 도시가스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