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주테크노파크서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협약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절차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절차

[이투뉴스] 정부 구매보조금을 받아 출고·운행한 뒤  폐차 시 시·도지사에게 반납되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잔존성능에 따라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재활용하거나 니켈, 코발트 등의 유가금속만 회수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는 26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경북도, 제주도, 현대자동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이런 내용의 폐배터리 재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 5월말 현재 전국적으로 보급된 전기차는 약 6만9000여대로 아직 운행기간이 짧아 지금까지 지자체에 반납된 전기차 배터리는 112대에 불과하다. 하지만 내년부터 폐배터리 발생량이 급격히 증가해 오는 2022년이면 9150여대의 배터리가 대기환경보전법 및 시행규칙에 따라 시·도로 반납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는 부가가치가 높은 사용후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체계를 구축, 별도 산업을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순환경제 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아직 국제적으로 표준화 된 관리체계는 없지만 폐배터리 상태나 잔존가치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성능평가와 연구를 추진하고 관련 제도를 선제적으로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닛산, BMW, 아우디 등 일부 완성차 업체는 자체 사업화 모델을 위한 연구를 수행 중이며, 특히 닛산과 BMW는 전력관리 전문기업들과 협업해 가정용이나 상업용 ESS 시장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아우디는 중고 전기차 배터리로 지게차를 제작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올 하반기부터 제주도, 현대차에서 보유한 시설과 인력을 활용해 성능평가 기준마련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국비 82억원, 시비 98억원을 투입해 이날 문을 연 제주도 배터리산업화센터를 기반으로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산업기반을 제공하기로 했다.

유정열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국내 제1의 전기차 보급지역인 제주도에 1호 사용후배터리 성능평가센터가 구축된 것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효율적인 전기차 가치평가의 전제조건인 배터리 성능평가 등 기반시설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en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