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산업부 국장, RE100 조속 참여 지원 방안 밝혀
국내 실정 맞춤 이행방안·기업 자발적 참여도 필요해

▲김정일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 국장이 축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정일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 국장이 축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투뉴스] 재생에너지를 100% 사용하는 RE100 캠페인 참여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은 제도적 문제 등으로 RE100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이 아직 없다. 정부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행방안을 올해 안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RE100 위원회가 주최하고 신재생에너지학회, 기후변화센터가 주관한 국제 RE100 포럼이 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RE100에 가입하려는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됏다.

김정일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재생에너지 3020과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통해 지난해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초과 달성했으며 상반기 재생에너지 보급도 올해 보급 목표 3분의 2 이상을 달성해 재생에너지 전환이 순항 중"이라면서도 "그러나 해외에 비해 낮은 재생에너지 보급수준과 높은 가격 등 국내 기업이 RE100에 참여하기에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김단장은 이어 "정부는 RE100에 참여하려는 국내 기업들의 요구에 부응해 쉽고 원활하게 RE100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제도적으로 적극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특히 기업과 개인이 RE100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녹색요금제를 올해 안에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산업용 발전소에 지분 투자 시 발전량을 RE100에 인정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한다.

정부는 이런 이행방안을 올해 3분기 내에 마련하도록 해 빠른 RE100 제도 도입으로 국내기업이 해외시장에 뒤쳐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국제 RE100 포럼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국제 RE100 포럼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이날 포럼은 강용석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재생에너지 국가창조표준데이터센터 센터장을 좌장으로 한 패널토론도 있었다. 전문가들은 RE100 동향을 파악해 국내 실정에 맞는 재생에너지 이행방안과 제도를 마련하고 기업들이 먼저 나서서 재생에너지 전환에 참여해야 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상훈 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은 "국내 전력시장이 해외에 비해 독특한 구조를 갖고 있고 재생에너지 조달비용이 높지만 국내에서 RE100 도입을 논의하는 것은 민간에서 수요와 공급을 만든다는 긍정적인 신호"라며 "다른나라보다 시작이 늦었어도 우리나라가 RE100을 이행하는 것이 국내기업의 변화를 의미하고 전력시장이나 제도 전반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 재생에너지 시장을 넓히는데 큰 의미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정미 세계자연기금 선임국장은 "에너지 문제는 이제 우리의 생존이 달린 문제이자 기업의 압장에선 사업 생존과 관련된 문제이며 전세계적으로 탄소저감, 재생에너지 확대를 주도하는 것은 정부가 아니라 기업들이다"며 "국내기업이 아직 RE100 가입이 없는 것은 재생에너지 전환 의지가 없는 것이 아닌 이행 여건이 없기 때문이지만 정부에만 의지하는 것이 아닌 기업 스스로가 재생에너지 확산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진우삼 신재생에너지학회 회장은 환영사에서 "이제 재생에너지가 아닌 화석연료에 의지하는 기업은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해외 기업들은 자발적으로 재생에너지 생산 100% 사용을 선언하고 있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제 RE100 포럼은 RE100 이니셔티브 동향을 확인하고 당면한 과제를 함께 고민해 국내기업의 RE100 참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