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공정경제 성과 보고회의서 개선안 발표

[이투뉴스] 한전(사장 김종갑)은 민간기업 불공정 행위 차단을 위해 공기업 최초로 운영중인 입찰담합 포착시스템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한전은 지난 9일 청와대에서 열린 공정경제 성과 보고회의에 LH, 가스공사등 7개 공공기관(공기업) 기관장과 함께 참석해 이런 내용의 공정문화 확산 계획을 발표했다.

한전은 공정거래질서 확립과 협력사 권익보호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입찰담합 포착시스템으로 담합징후를 사전에 포착해 근절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중소기업의 과도한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경미한 계약 기준 위반업체는 입찰보증금을 면제할 방침이다. 현재는 2년이내 계약 위반업체에 예외없이 보증금 받고 있다.

입찰업체 편의 제공과 입찰평가 투명성 확보를 위해 입찰제안서 평가 전 과정에 전자시스템을 도입한다.

지금은 입찰업체가 직접 한전을 방문해 제안서 서류를 제출하고 이를 수기로 평가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전자파일로 서류를 제출하고 평가도 전자시스템으로 시행·관리해 투명성을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입찰담합 포착시스템을 개선해 불공정행위를 근절할 뿐 아니라 해당시스템을 공공기관 전체로 확산‧배포해 공정경제에 기여토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은 고객과 협력사 권익보장을 위해 내규‧약관 등의 개선사항을 연말까지 보완해 보범 거래모델을 만들고, 이를 향후 전력그룹사 전체로 확산할 계획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