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충남도서관서 '노후 석탄화력 범도민대책위원회' 출범
충남도, 석탄 수명단축 및 2026년 30기 중 14기 폐지 목표

▲양승조 충남지사(앞줄 왼쪽 네번째)와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노후석탄 조기폐쇄', '수명연장 백지화'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충남도
▲양승조 충남지사(앞줄 왼쪽 네번째)와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노후석탄 조기폐쇄', '수명연장 백지화'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충남도

[이투뉴스] 충청남도와 당진환경운동연합 등 충남지역 327개 시민사회단체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폐쇄와 수명연장 반대를 요구하며 범시민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동서·서부·중부발전 등 한전 발전자회사가 당진·태안·보령 등에서 운영 중인 30여기의 석탄화력이 타깃이다.

충남 노후 석탄화력 범도민대책위원회는 23일 충남도서관에서 양승조 충남지사,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 어기구 국회의원 등 정·관계인과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충남미세먼지석탄화력공대위,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사회단체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창립회의를 겸한 출범식을 가졌다.

대책위는 출범식을 계기로 노후 석탄화력 조기폐쇄와 수명연장 백지화를 촉구하는 범도민 탈석탄 운동을 본격화 하기로 했다. 충남은 전체 석탄화력 60기 중 30기가 몰려 있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로 도민과 국민 건강 및 안전이 위협을 받고 있으므로 기존 석탄화력 조기감축이 시급하다는 게 대책위의 인식이다.

이와 관련 충남도는 석탄화력소 수명을 기존 30년에서 25년으로 단축하고, 2026년까지 도내 석탄화력 30기 중 절반에 가까운 14기를 폐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 발맞춰 범도민대책위도 향후 서명운동을 통해 석탄화력 조기 폐쇄 의지를 결집하고 토론회 등 공론장을 마련해 여론을 환기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대책위는 탈석탄과 관련한 국내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조기폐쇄에 대한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통해 공감대 확산에 나서기로 했다. 첫 노후 석탄 조기폐쇄 목표는 9차 전력수급계획에 2020년 보령화력 1,2호기(각 450MW) 폐지계획을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출범식에서 “노후 석탄화력발전 조기폐쇄와 이를 대체할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중대한 과제”라면서 “범도민대책위가 조기폐쇄를 공론화하고 범국민적 공감대를 이끌 핵심적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