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비 6억5000만원 … 지경부 발주ㆍ에관공 관리

태양광 발전차액 기준가 고시개정이 임박한 가운데 정부가 3개월전 '신재생에너지 산업화'를 내용으로 하는 6억5000만원 규모의 단기 정책용역을 민간경제연구소에 의뢰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는 6월 마무리 될 이번 용역은 신재생에너지 전반의 산업화 육성방안을 제 3자적 시각에서 모색해보는 내용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지식경제부와 에너지관리공단 등에 따르면 삼성경제연구소는 지난 1월 에관공이 발주ㆍ공모한 '신재생에너지 산업화 육성방안'이란 연구용역을 수주했다.

 

삼성경제연구소를 비롯, 3개팀이 참여의사를 밝힌 이번 용역은 지난해 8월 '부상하는 태양광발전 산업'이란 연구소 자체보고서를 낸 강희찬 수석연구원이 책임연구자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해까지는 산업화에 대한 고민을 하지 못했다"며 "신재생에너지가 태양광 하나뿐인가, 먹고 살거리를 만들어 보자는 취지에서 발주한 용역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용역은 '보급보다 산업화에 주력하겠다'고 공언해 온 정부 주도로 발주된 용역이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향후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기본 자료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지경부는 "용역이 끝나면 발표회 등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일반 정부 발주용역보다 비용이 높고 기간이 짧은 점도 관심을 끌고 있다. 정부용역의 경우 적게는 건당 2000만원에서 많게는 2억5000만원의 용역비용이 지불되고, 통상 1년 이상의 수행기간이 책정된다. 

 

에관공 관계자는 "기간의 경우 인력동원에 따라 줄일 수 있는 문제며 연구소가 그만한 수행역량을 가졌다고 믿는다"면서 "비용이 높은 것은 민간경제연구소의 인력 특성이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