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도시가스, 대성·미래엔서해·씨엔씨티·해양에너지 연합
자원·재원·역량 시너지…빅데이터 기반 에너지플랫폼 구축

▲(왼쪽부터)송재호 경동도시가스 대표이사 회장, 우중본 대성에너지 대표이사, 김영진 미래엔그룹 회장, 황인규 씨엔씨티에너지 대표이사 부회장, 김형순 해양에너지 대표이사 사장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왼쪽부터)송재호 경동도시가스 대표이사 회장, 우중본 대성에너지 대표이사, 김영진 미래엔그룹 회장, 황인규 씨엔씨티에너지 대표이사 부회장, 김형순 해양에너지 대표이사 사장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전국 도시가스사가 협업을 통한 종합에너지플랫폼 구축으로 탈탄소화와 에너지효율화를 추구하는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 나서 주목된다.

도시가스사 협업 플랫폼인 가스얼라이언스를 통해 지능형 수요관리, 소규모 전력 중개 등 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분산형 전원 보급확대와 빅데이터 기반의 종합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해 국가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시장 이해관계자의 편익 증대와 참여사 간 시너지효과를 거두겠다는 것이다.

광역권 도시가스사인 경동도시가스, 대성에너지, 미래엔서해에너지, 씨엔씨티에너지, 해양에너지는 29일 서울 강남구 GS타워 아모리스 역삼점에서 가스얼라이언스출범식을 갖는다. 이날 행사에는 송재호 경동도시가스 대표이사 회장, 우중본 대성에너지 대표이사, 김영진 미래엔그룹 회장, 황인규 씨엔씨티에너지 대표이사 부회장, 김형순 해양에너지 대표이사 사장 등 100여명이 참석해 협력의지를 다진다. 가스얼라이언스는 앞으로 전략위원회를 구성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가스얼라이언스 출범은 에너지 시장의 전통적인 가치 사슬의 단계적 해체가 기존 중앙집중형 공급중심의 에너지 패러다임에 대한 전환을 요구하면서, 이에 대응하는 종합에너지플랫폼 구축이 필요해짐에 따라 이뤄졌다.

소용량 태양광발전, 마이크로 CHP, 비상발전기, ESS, 연료전지 등 DER(Distributed Energy Resources) 확산을 통한 배전망 접속이 이뤄지며 새로운 시장을 형성한 것도 협업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을 높였다. 여기에 COP 21에 따른 기후체제로 탈탄소화로 인한 새로운 에너지 공급체계가 필요하고, 디지털 전환으로 기술혁신에 따른 플랫폼을 통한 에너지 교환이 가능해진 것도 가스얼라이언스 구성에 속도를 더했다.

에너지 전한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과 국민의 삶의 질 제고라는 정부의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비전 달성을 위한 광역권 5개 도시가스사의 협업 플랫폼 구축으로 기존 공급중심의 에너지 정책에서 수요관리, 분산 전원 설치,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을 통한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가 이뤄져 국가 에너지정책 전환에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가스얼라이언스 출범을 통해 광역권 5개 도시가스사가 분산형 재생에너지 확산과 빅 데이터 기반의 종합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하게 됨에 따라 탈 탄소화, 에너지 효율화 중심의 통합 에너지 서비스를 개별 회사별 접근이 아닌 규모의 경제로 진입하게 됐다. 자원과 재원 그리고 역량의 결합으로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에너지를 공급하는 수준을 넘어 통합적이고 맞춤화된 에너지 서비스 공급으로 다양한 시장 이해관계자의 편익이 증대될 것이라는 기대다.

가스얼라이언스의 종합에너지 플랫폼인 주식회사 인업스는 빅데이터 기반 종합에너지플랫폼 구축, 지능형 수요관리 및 소규모 전력중개 등의 에너지 신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소비자 중심의 오픈 마켓을 통한 개인 간 전력 등의 에너지 거래 중개, 에너지 빅데이터를 통한 부가 서비스 콘텐츠 개발 등의 과제를 중점 추진하는데 앞장서게 된다.

엄주호 인업스 대표는 에너지 플랫폼은 접근과 선택이 편리하고 상품이 다양하다는 강점을 통해 개인 맞춤형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다, “에너지전환 시대에 발맞춘 새로운 에너지 플랫폼이 소비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