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검사·교차분석·검사역량 강화 및 전담인력 육성

[이투뉴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차성수 이사장)은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방폐물 핵종농도 분석오류 등의 유사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장단기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 시행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작년 6월부터 1년간 2015년 이후 원자력연구원이 경주 방폐장에 인도한 방폐물의 핵종농도 분석 오류에 대한 특별조사를 벌여 전체 2600드럼 중 2111드럼의 오류를 적발했다.

이와 관련 원자력환경공단은 원안위가 오류 값을 정정해 비교한 결과, 원자력연구원 방폐물 핵종 농도는 경주 방폐장 처분농도 제한치 이내임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중저준위 방폐물 인수 및 처분은 중단된 상태다.

공단은 안전한 방폐물 처분과 국민 신뢰제고를 위해 지역과 협의해 오는 11월까지 민관합동조사단을 운영하고, 방폐물 핵종분석 오류 재발방지를 위해 예비검사와 핵종 교차분석, 검사역량 강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발생지 예비검사를 강화해 공단이 핵종분석 과정을 확인함으로써 발생자 인적오류를 사전방지하고, 현재 발생자가 수행하고 있는 방폐물 핵종분석에 대해 공단이 교차분석을 실시, 핵종분석 데이터의 상호 신뢰성을 확인키로 했다.

아울러 단기적으로 월성지역본부에 가칭 '방사능검증팀’을 신설해 핵종분석과정자료검사 및 교차분석 업무를 맡기고, 중장기적으론 자체 분석역량을 확보해 해당업무를 수행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원자력환경공단은 "향후 유사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착실히 이행하고, 국민과 투명하게 소통해 더욱 안전한 방폐장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