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28일 제주서 12회 국제담수화워크숍 개최

[이투뉴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세계 물부족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해수담수화 및 물 재이용 기술발전을 논의하기 28일부터 30일까지 제주시 메종글래드제주호텔에서 국제담수화워크숍을 개최한다.

올해 12회를 맞이하는 국제담수화워크숍은 글로벌담수화연구센터, 한국담수화플랜트협회가 주최하고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이 각각 후원·주관하는 해수담수화 및 물 재이용 관련 국제행사다.

행사에는 수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유럽담수화학회와 국제담수화협회 등 담수화기술 기업·지자체·국내외 수자원기술 수요자 및 기술개발 연구자 등 20개국, 200여명이 참석해 국제 수자원기술 현황과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먼저 28일에는 국내 해수담수화 기술개발 연구수행자 간담회를 마련해 국내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발전방안을 토론할 계획이며, 담수화 전문가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29일 본 행사에선 미리암 발라반 유럽담수화학회(EDS) 사무총장이 담수화 분야의 연구동향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며, 미구엘 앙겔 산즈 국제담수화학회(IDA) 회장과 손호경 시드니공과대학교(UTS) 교수 등이 주요 연사로 나선다. 이 외에 ‘가뭄 대 물부족’, ‘무방류기술’ 등을 주제로 하는 특별 토론회도 열린다.

환경부는 지난해 6월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른 물관리일원화로 수자원과 관련된 정책적 업무를 일괄적으로 관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산업기술원도 작년부터 수자원관련 환경기술개발사업을 이관 받아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남광희 환경산업기술원장은 “워크숍을 통해 국내외 가뭄 및 물부족 문제 등 수재해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세계 수준의 기술 개발을 지원해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판로개척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