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3일 태국 방콕에서 14차 서울이니셔티브 정책포럼 개최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유엔 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와 공동으로 2∼3일까지 태국 방콕 유엔컨퍼런스센터에서 ‘도전적이고 투명한 국가결정기여 강화 및 이행’을 주제로 14차 서울이니셔티브 정책 공개토론회(포럼)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오는 9월 23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정상회의에 앞서 지역별 기후행동 강화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태기후주간(APCW)에 맞춰 함께 열린다.

포럼에선 아·태지역 내 25개국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국가결정기여(NDC)를 강화하고, 파리협정에 따라 이를 투명하게 이행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서울이니셔티브’는 지난 2005년 서울에서 열린 5차 아·태 환경장관회의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녹색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제안해 추진해온 다자간 환경협력사업이다. 정책포럼은 서울이니셔티브의 대표사업으로서, 매년 아태지역 공무원과 전문가들이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현안에 대한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모색하는 회의다.

환경부와 유엔 아·태경제사회위원회는 정책 공개토론회에서 도출된 정책대안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2006년부터 필리핀 카가얀 벨리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사업(2018년) 등 36개의 네트워크 시범사업을 추진해 왔다.

올해 14차 정책 공개토론회에서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아태지역 국가의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국가별 역할, 감축기여 이행 및 강화방안, 정책역량 개발 등을 집중 논의하고 각국의 경험을 공유하여 바람직한 추진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이번 행사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기 위한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시행과 함께 지난해 확정한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로드맵’, 배출권거래제 등 다양한 정책 경험과 사례를 소개하고 논의한다.

환경부와 UNESCAP은 정책포럼을 통해 지속가능발전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역량 개발이 필요한 아태지역 국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국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