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 예산 증액
수소경제 주도 위한 기술 개발 지속 지원

[이투뉴스] 수소산업 주요 관계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이 확대 중심의 내년 수소경제 관련 예산안을 편성했다.

4일 각 부처 수소경제 관련 예산안을 살펴보면 수소차 및 수소인프라 관련 지원이 대폭 늘어나 수소경제 육성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또 수소경제 산업을 주도하기 위한 관련 기술 개발과 기후에너지 분야 개발도 지원을 늘렸다. 

우선 산업부는 글로벌 시장선점을 위해 미래차 예산을 2165억원 배정했다. 이 중 수소전기차용 차세대연료전지 기술 개발을 위해 40억원이 신규 편성됐다.

이외에도 ▶시장자립형 3세대 xEV 산업 육성 390억원 ▶상용차 산업혁신 성장 및 미래형 산업 생태계 구축 127억원 ▶전기차 고출력 배터리 및 충전시스템 기술 개발 53억원이 새로 책정됐다.

또 올초 발표한 수소경제 로드맵 이행과 수소경제 산업 양성을 위해 938억원이 책정됐다. 올해 530억원 대비 크게 공격적인 투자다. 수소생산기지 구축은 올해 150억원에서 294억원으로 증액했고, 연료전지·수소전주기 기술개발 관련 예산도 올해 313억원에서 513억원으로 늘렸다.

환경부 역시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친환경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 예산을 대폭 증설했다. 수소차 구매보조금 지원 대상은 올해 4000대에서 내년 1만100대로 확대한다. 올해 수소차 구매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하면 최대 360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수소충전소 지원 예산 역시 40개소를 지원할 수 있도록 편성했다. 수소버스도 내년 180대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책정했다.

국토부도 내년 수소경제와 관련해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 중심으로 예산을 배정했다. 우선 미세먼지 저감과 친환경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환승센터내 수소버스 충전소 설치로 2억원을 신규 마련했다. 수소충전소 구축에도 98억원을 책정해 올해 예산보다 23억원 늘렸다.

특히 수소기반 에너지 자립도시 조성을 위해 수소 활용 기술·시스템을 실제 적용한 수소시범도시 지원사업으로 140억원을 신규 책정했다.

수소시범도시는 교통을 포함 공동주택, 빌딩, 차량 등 도시에 있어 필수적인 에너지원을 수소로 전환하는 미래 수소도시 모델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수소시범도시 인프라 기술개발 40억원 ▶수소버스안전성평가기술 및 장비개발 60억원을 편성했다.

과기부는 온실가스 감축의무 이행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기후·에너지 분야 원천기술 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수소를 생산, 저장하는 기술개발을 지속 지원한다. 정부가 수소경제 로드맵 이행 방안을 선언하고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기술 개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이를 위해 수소에너지 혁신기술개발 사업을 올해 102억원에서 16억원 증액된 118억윈으로 책정했다.  유용물질 생산을 위한 Carbon to X 기술개발과 기후변화 영향 최소화 기술개발이 각각 40억원과 13억원 신규 책정됐으며,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은 1035억원, 에너지클라우드 기술개발은 44억원으로 증액했다.

또 수소경제, DNA, 시스템반도체 등 미래 혁신성장 분야 기술·산업혁신을 선도할 박사급 핵심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혁신형 기업과 매칭한 이공계대학원 핵심연구그룹 R&D를 집중 지원한다.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 93억원이 신규 편성된다. 2020년 예산안은 국회 제출 후 상임위 및 예결위 심의와 본회의 의결을 거쳐 12월 초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