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배관망시스템으로 사고예방·기술 현대화

안전관리 트레이닝 센터 등 안전보건경영체계 확립

가스안전환경 공모전 등 국민 안전의식 함양 앞장

▲유재권 대표이사가 정승일 산업부 차관으로부터 은탑산업훈장을 수여받고 있다.
▲유재권 대표이사가 정승일 산업부 차관으로부터 은탑산업훈장을 수여받고 있다.

[이투뉴스] “제 개인이 받은 게 아니라 각 분야에서 가스안전 확보에 매진한 삼천리 전 직원을 대표해 받은 것이라 생각한다. 더할 수 없이 영광이며 어깨가 한층 무거워졌다. 삼천리가 도시가스를 포함한 종합에너지 기업으로서 국민과 사회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모든 분야에서 더욱 노력하겠다

26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한 유재권 삼천리 대표이사는 올해 최고 가스안전인의 영예를 안은 기쁨을 전 직원과 나누고 싶다며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 순위로 삼아 기술력 향상과 철저한 안전관리체계 실현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 삼천리에 입사한 유재권 대표는 집단에너지사업, 사업개발본부, 발전사업본부 등을 거치면서 그룹 내 대표적인 전략통으로 그룹의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계열사인 에스파워, 삼천리ES의 대표이사를 거쳐 2017년부터 삼천리 대표이사로서 도시가스 안전관리 분야를 더욱 효율적이고 철저하게 관리하는 데 힘을 쏟았다.

이번 은탑산업훈장 수훈은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스마트 배관망시스템을 통해 지하에 매설된 가스시설을 24시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신속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가스사고 예방과 안전관리 기술 현대화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뤄졌다.

국내 도시가스업계 최초로 3년 전 스마트 배관망시스템을 도입했다. 스마트 배관망시스템은 사물인터넷(IoT), 센서, 빅데이터, 데이터 마이닝 등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지하에 매설된 배관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이상 징후를 조기에 인지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선진 안전관리시스템이다

24시간 365일 실시간으로 도시가스 시설을 모니터링하고 누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정량적인 안전진단을 수행함으로써 철저한 노후 배관관리와 예방보수를 실현하고 있다고 설명한 그는 데이터 통신(LG유플러스), 장비 제작(한국플랜트관리), 조회·분석 시스템(U3) 등 전문분야 협력회사와의 상생을 통해 연계 산업과 동반성장을 이루는데도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인천광역시 내 공급권역에 설치를 완료한데 이어 2021년까지 경기도 내 공급권역 전역으로 설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유 대표는 에스파워 안산복합화력발전소 및 삼천리 광명열병합발전소 운영, 대부도 위성기지 설치 등 도시가스 기반의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해 에너지 취약지역 주민들의 복지 증진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균형발전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삼천리는 청정연료인 도시가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광명열병합발전소가 광명역세권 지구와 소하·신촌 지구 등지에 냉·난방용 열과 전기를 공급하고 있고, 관계사인 에스파워가 경기도 서남부 최대 규모인 834MW급 안산복합화력발전소를 통해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섬이라는 특성 때문에 도시가스 보급이 어렵던 대부도에 위성기지 설치를 추진해 착공부터 준공까지 무재해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국가 에너지 수급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숨기지 않는 그는 광명열병합발전소와 안산복합화력발전소가 PSM(공정안전관리제도)에서 S등급을 획득함으로써 철저한 안전관리를 바탕으로 고객이 안심하고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안전 분야 인력육성을 위해 안전관리 트레이닝 센터를 운영하고 안전장비 현대화, 가스안전 결의대회 개최 등 철저한 안전보건경영 체계를 확립한 것도 높은 평가를 받는 부분이다.

현장을 중심으로 안전조직을 운영하고 위기발생 컨트롤타워인 종합상황실에서 중앙집중화된 상황관리체계와 통합지휘통제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실전과 같은 비상훈련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통합시설물 관리시스템 기반의 원격감시체계를 통해 24시간 시설물을 관리하고 있고, 동종업계 최초로 고도의 안전성을 요하는 배관 설계·시공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자체 기술표준을 구축,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레이저 메탄 검지기, 차량형 가스누출 검지장비, 다기능 가스검지기를 도입하는 등 안전장비 현대화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는 유 대표는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 OHSAS 18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등 국제표준을 인증 받아 경영 전반에 걸쳐 적용하는 등 안전관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데 힘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 도시가스 기업으로서 쌓아온 역량과 노하우를 살려 안전·안정적 공급뿐만 아니라 나눔을 실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랑받는 기업이 되는데 앞장서겠다는 그의 각오를 들으며 삼천리의 또 한번의 도약을 기대해본다.

▲가스안전대상 행사에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있는 유재권 대표이사.
▲가스안전대상 행사에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있는 유재권 대표이사.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