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종합대책 발표...9월까지 조례 제정

강원도가 올해부터 5년간 예산의 10%를 투입해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10%로 높인다.

 

김진선 강원도지사는 2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이 같은 내용의 ‘강원도 기후변화 대응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 국제협력 및 홍보 등 5대 추진 과제를 밝혔다.

 

김 도지사는 특히 "현재 7%인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12년까지 10%로 확대하는 한편 산업화를 위해 66만㎡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키로 했으며, 이를 위해 5월 중 설명회를 갖고 관련 업체와 기관을 20개 이상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 도지사는 "기후변화 역량강화와 연구기반 구축 등을 위해 백두대간을 중심으로 전용 컨벤션홀을 비롯해 탄소배출 제로(Zero) 도시와 신재생에너지 민박마을 등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안에 따르면 강원도는 우선 올해부터 2012년까지 매년 2500억원씩을 기후변화 대응 사업에 투자해 2012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3년 대비 6% 감축시키기로 했다.

 

또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사업의 일환으로 친환경산업을 육성해 지역내 총생산액(2006년 기준 23조 5406억원)의 5% 규모의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기로 했다.

 

5대 과제 중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천연가스 보급 확대 등으로 저탄소 에너지 공급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체 연료 교체 등을 통해 탄소시장을 개척하기로 했다.

 

기후변화 적응을 위해서는 기후변화로부터 안전한 친환경 동해안 공간 만들기를 장기적으로 추진하고 DMZ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등록, 기후변화 적응 특성화대학원 유치 등을 추진한다.

 

연구·개발사업으로는 비영리사단법인 형태의 기후변화대응센터 설립, 강원지역환경기술센터를 통한 환경산업 전략적 육성, 2012년까지 1000명의 지열에너지 기술자 육성 등의 사업이 진행된다.

 

기후변화 적응 능력을 키우기 위한 기후변화 대응 평가시스템 도입, 법적 토대 마련, 도와 시·군이 함께하는 강원도기후변화협의체 구성 등도 실시된다.

 

바이오발전 설비의 북강원도 설치, 남북연결형 DMZ자연생태관광지 조성, 동북아지사성장회의를 통한 동북아환경협의기구 마련 등 국제협력 체계도 강화한다.

 

김 도지사는 “강원도는 전국토의 17%를 차지하고 산림이 도 면적의 81%를 차지하는 등 한반도 기후변화 대응의 전초기지”라며 “오는 9월까지 기후변화대응기본조례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